울산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울산국립병원설립추진위원회는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산재전문 공공병원이 정부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에 선정된 것과 관련해 "울산시민 건강을 책임질 수 없는 300병상 산재병원 설립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냈다.

울산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울산국립병원설립추진위원회는 산재전문 공공병원이 정부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에 선정된 것과 관련해 "울산시민 건강을 책임질 수 없는 300병상 산재병원 설립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추진위는 30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울산시는 울산시민이 오랫동안 염원해왔던 500병상 공공 종합병원 설립 요구를 무시했고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한 약속을 저버렸다"며 이같이 밝혔다.

추진위는 "산재 과목 위주의 진료과로 이뤄지고 의사 수도 많지 않은 산재병원에서 울산시민 주요 사망원인인 심장 질환, 뇌혈관 질환, 폐암을 치료할 수 없다"며 "사스(SARS·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나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같은 두려운 전염병도 관리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장애 어린이 재활센터, 중증장애인 구강 진료센터, 화상 전문센터 등을 갖춘 공공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능력도 안 되고 저소득층과 이주노동자 등 사회적 약자를 지원해주는 공공병원도 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일각에서는 공공병원이 하나도 없는 것보다는 산재병원이라도 있는 것이 낫지 않느냐고 하지만, 올바른 것이 아니라면 오히려 없는 것이 더 낫다"며 "이는 산재병원이 있다는 이유로 제대로 된 공공병원 설립이 요원해지기 때문이며, 울산시민이 원하는 의료기능을 갖추지 못한 산재병원은 시간이 지날수록 이용자가 줄고, 의료 인력도 줄고 결국 애물단지가 될 것이 뻔하다"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노동자를 위한 산재 전문 병원과 보편적이고 필수 의료를 제공하는 공공 종합병원이 다 있으면 좋지만, 현실적으로 두 가지를 다 갖출 수 없다면 보건의료정책과 울산 의료체계를 면밀하게 따져본 후에 우선 필요한 병원을 지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울산시는 500병상 공공 종합병원 설립 약속을 지키지 못한 점을 사과하고, 향후 울산시 공공의료 계획을 제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추진위는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울산지부·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울산지부·공공운수노조의료연대본부울산대학교병원분회·노동당울산시당·민중당울산시당·보건의료노조울산경남본부·울산녹색당·울산시민연대·울산이주민센터·울산인권운동연대·울산장애인부모회·울산진보연대·울산권역아이쿱생협·울산환경운동연합·정의당울산시당·중구주민회·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울산지부·평화와건강을위한울산의사회·풀뿌리주민연대 등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