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자치구-지방경찰청-소방서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

대전시와 5개 자치구, 지방경찰청, 5개 소방서 등 안전관련 유관기관이 안전한 도시공간을 만들기 위한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운영할 방침이다.

대전시는 10일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안전관련 유관기관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전한 도시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부서장회의를 열고 협업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날 각 유관기관은 회의를 통해 화재, 교통, 안전사고, 자살, 감염병, 자연재해, 범죄 등 7대 안전분야에 대한 취약요인을 집중토론하면서 분야별 취약요인은 낮추고 경감요인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유관기관은 ▲7대 분야별 위해지표 감축 목표관리제 운영 ▲안전지수개선 TF팀 구성·운영 ▲분기별 추진상황 모니터링 등 관련기관간 협력방안 등을 내달 중으로 확정키로 했다.

시는 시민들이 안심하는 사회구현을 위해 재난안전 예방과 개선사업 발굴에 주력해 지역 안전지수도 병행해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민안전의식 향상과 안전문화 조성을 위한 시민 안전교육의 일환으로 노인과 어린이 등 재난약자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예방 캠페인과 안전교육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강혁 대전시 시민안전실장은 “안전은 시민들이 삶을 영위하는 모든 분야에 근본적으로 제기되는 사항으로 시민들의 쾌적한 삶의 질을 보장하게 되면 도시경쟁력도 높아진다”며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해 안심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