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도청·부여서 ‘드론 영상 실시간 중계 시스템’ 시연회

재난현장에 드론을 띄워 실시간 중계를 통해 피해 지역과 규모 등을 파악함으로써 즉각적인 대응책을 모색하는 ‘드론영상 실시간 중계시스템’이 첫선을 보였다.

충청남도는 10일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처 및 연구기관 관계자와 시·군 재난대응부서장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청 대회의실과 부여군 일원에서 이원으로 ‘드론 영상 실시간 중계 시연회’를 개최했다.

시연은 도청에서 50㎞ 가량 떨어진 부여 백마강 일원에서 옥천산 산불, 백마강 범람 등 5개 유형의 재난을 가정해 고정익 드론을 띄워 현장 영상을 촬영·송출하고 도청 대회의실에서는 현장 지상통제부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업무를 지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지난해 도가 전국 최초로 구축 완료한 ‘드론 영상 실시간 중계시스템’은 각종 상황 발생시 드론이 현장 영상을 촬영해 지상통제부로 전송하면 통제부가 영상을 도청 상황실로 전송하고 지휘부와 관련 부서 담당자들은 전송받은 영상을 통해 현장의 전체적인 상황을 살피며 즉각 대응하는 시스템이다.

시스템 적용대상 현장은 홍수, 시설물 붕괴, 지진, 화재, 대형 사고, 구급 상황, 산불, 대기·수질오염 등으로 시스템을 활용해 지상통제부와 상황실 사이 무선 통신을 통한 쌍방향 의사소통도 가능하다.

도는 시연회를 통해 운영상 문제점을 발굴하고 보완과정을 거쳐 빠른 시일 내 드론 영상 실시간 중계시스템을 현장에 투입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현장 중심의 선제적 위기관리대응체계를 통한 도민 생명·재산 보호, 유관 부서 및 시·군 공동 활용을 통한 협업 행정 성공 모델 제시 등의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도는 안전영역에서의 드론의 유용성에 주목해 이번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이번 시스템을 이용하면 대규모 재난·재해가 발생했을 때 지휘부와 현장간 유기적인 소통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적기에 복구 장비와 인력을 투입함으로써 도민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