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사후관리 맹점 보완한 건강행태개선사업 진행
직원건강관리 기반 구축… 실무자 바뀌어도 연속성 확보”

 

▲에이블현대호텔앤리조트(주)는 어떤 회사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에이블현대호텔앤리조트(주)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Banyan Tree Hotels & Resorts와 업무제휴를 맺고 2010년 6월 개장, 반얀트리클럽앤스파서울을 2012년 1월 인수해 경영하고 있습니다.

2014년 10월 츠지구치 히로노부 셰프가 운영하는 프랑스풍 베이커리 전문 브랜드 몽상클레르 유치에 성공해 국내 프리미엄 베이커리사업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서울 중구 장충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직원수는 국내 300명입니다.

▲반얀트리호텔만의 보건관리 활동내역이 있다면.

―반얀트리호텔의 보건관리사업 수상 내역으로는 지난해 감정노동우수사례대회 대상 고용노동부 장관상 수상, 대사증후군관리 걷기마일리지사업 서울시장 표창장, 서울시 대사증후군 우수사례 채택, 직업건강간호협회 주관 ‘2018 대사증후군 수기공모전’ 장려상 수상 등이 있습니다.

주요 보건관리활동은 산업안전보건법에 명시된 보건관리활동을 기초로 건강행태 개선과 감정노동자 보호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건강행태개선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지난해 상·하반기 대사증후군 검사, 전문가 개별상담을 진행했습니다. 교대근무인 호텔업 종사자임을 감안해 사내에서 진행했으며 대사증후군 위험군, 관리군은 관할 보건소 대사증후군센터와 협력해 관리해 오고 있습니다.

이는 자칫 소홀할 수 있는 건강검진 사후관리의 맹점을 보완해 주고 보건관리자와 건강상담시 미흡할 수 있는 점을 영양사, 운동처방사의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상담으로 보완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반얀트리의 대사증후군검사의 참여율은 2015년 47명, 2016년 83명, 2017년 90명, 2018년 98명으로 매년 상승하고 있습니다. 전직원 300명 중 과반수 이상이 검사에 참여하고 있으며 검사 뿐만 아니라 실제로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고 자발적 건강관리에 동기부여를 주기 위해 걷기마일리지 어플리케이션 ‘워크온’을 개설했습니다.

걸음 누적수 우수직원에게는 걸음수 측정시계와 문화상품권 포상을 지급해 운동습관을 독려 했습니다.

이외에도 사내 힐링필라테스클래스, 찾아가는 스트레칭 수업을 통해 업무 중 누적된 피로와 스트레스를 낮추고 근골격계질환을 예방코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금연지원센터와 연계해 금연프로젝트 및 금연상담실을 운영해 직원의 건강행태를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감정노동지원사업입니다. 3년간의 직무스트레스 수준, 감정노동수준 평가, 요구도 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회사 지원 감정노동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리지원은 상담인력의 역량이 중요한 관계로 직업건강협회 산하 마음건강힐링센터와 위탁계약을 맺었습니다. 마음건강힐링센터와 같은 전문기관은 오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한 실력이 검증된 심리상담사, 심리프로그램 진행자의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현재도 프로그램 기획, 상담스케줄 관리, 프로그램 강사 섭외, 프로그램 재료 준비, 사후연계관리지원, 사전·후평가 비교 등을 1:1 맞춤형으로 지원받고 있습니다.

▲향후 사업장에서 전개코자 하는 안전보건관리 방향이 있다면.

―반얀트리 브랜드 가치는 ‘사람과 자연을 향한 섬세한 배려와 따뜻한 서비스 마인드 추구’입니다. 기업문화 역시 자유롭고 가족적이며 온정적입니다. 이러한 기업문화는 보건사업을 빠른 시간 내에 정착시킬 수 있는 가장 큰 강점입니다.

실무자가 교체돼도 직원 건강관리 데이터가 연속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직원 건강관리 기반을 마련하고 싶습니다. 오늘도 열악한 현장에서 묵묵히 수고하시는 보건관리자들께 힘을 내자는 따뜻한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