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관 34명 동시 투입 자료 확보 중…경찰, 관련자 입건 등 처벌 수순

수능을 마친 고3 학생 10명의 사상자가 난 강릉 펜션사고와 관련 경찰이 26일 한국가스안전공사 강원 영동지사, 액화석유가스(LPG) 공급업체, 보일러 시공업체 등 4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 수사본부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수사관 34명을 4곳에 동시에 투입,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각종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경찰은 수능 시험을 마치고 '우정 여행'을 떠났다가 참변을 당한 서울 대성고 3학년 학생 3명의 사인과 7명의 학생에게 치명상을 입힌 원인이 펜션 201호 보일러 배기가스 누출로 인한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판단하고 있다.

특히 경찰은 배기가스 누출의 원인으로 지목된 보일러 연통의 이탈 시기와 이유를 규명하는데 모든 수사력을 집중했다.

이를 위해 사고가 난 펜션 201호 보일러의 부실시공과 부실 점검, 관리 소홀 등 총체적 부실에 무게를 두고 광범위한 조사를 벌여 왔다.

사건 발생 직후부터 최근까지 경찰은 2014년 문제의 보일러 시공에 관여한 펜션 건축주와 현 펜션 운영자, LP가스 공급업자 등 50여 명을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펜션 보일러 연소 시험 등 정밀 분석 결과와 광범위한 탐문 수사, 이날 압수수색 결과 분석을 토대로 관련자 입건 등 처벌 수순에 나섰다.

앞서 국과수는 문제의 보일러 급기관(바깥 공기가 보일러로 유입되는 배관)에서 발견된 벌집이 불완전 연소와 연통 이탈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동일한 조건에서 수차례 연소 실험을 했다.

국과수의 정밀 분석 결과는 이르면 내주 초께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이번 수사의 핵심인 문제의 보일러 연통이 언제, 왜 어긋나 사고로 이어졌는지에 대한 윤곽이 어느 정도 드러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