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018년 준공예정 공사장 특별안전점검 결과 발표

부산시가 시민안전을 위해 올해 준공이 예정된 천마산 터널공사 등 3개 공사장의 준공을 연기헀다.

부산시는 10월 17일부터 지난달 6일까지 ‘시민중심의 안전도시 부산’을 구현하고 ‘제2의 산성터널’과 같은 시민불안·불편 요인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2018년 준공예정인 주요공사장 20개소에 대해 실시한 특별안전점검 결과를 16일 발표했다.

점검결과 안전이 확보되지 않고 교통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천마산 터널 공사, 부산 그린레일웨이 조성공사 등 3개 사업장에 대해서는 연말 준공을 내년으로 연기하는 등 시민 안전이 최우선 방침을 지시했고 104건의 시설물 안전상 미비사항을 지적·조치했다.

특히 이번 특별안전점검에는 지역실정을 잘 아는 지역주민이 동참함으로써 기존의 관 주도 공급자 위주 점검에서 시설물을 이용하는 수요자 중심 점검으로 전환되어 이용하는 주민들의 편의성 측면이 크게 반영됐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점검결과를 토대로 안전미비사항에 대해서는 조속히 시정토록 하고 당초 설계과정에서 주변 교통문제를 소홀히 하거나 후속 공사와의 완공시점 불일치에 따라 사업효과를 저감시키는 사례에 대해서는 재정 투자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공사 관계자간 상생회의를 개최토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또 “혐오시설로 인식해 건립을 반대하는 사업장 등에 대해서는 관계자 설득과 함께 민원단계별 대응계획을 수립토록 해 시민불편이 해소되고 안전이 먼저 확보될 수 있도록 사업장 관리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