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들이 스스로 일상생활 속에서
 건강 챙길 수 있는 역량 키워줄 터”

 

▲LG이노텍은 어떤 회사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LG이노텍은 소재부품 엔지니어링 서비스 기업을 비전으로 차량, 모바일, IoT, 디스플레이, 반도체, LED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인간존중을 기반으로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조키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무재해·무사고, 친환경 사업장 실현을 목표로 임직원의 안전·보건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LG이노텍 평택공장만의 보건관리 활동내역이 있다면.

―건강증진 관련 활동을 바탕으로 지난해 지역 건강증진 우수사업장 표창과 올해 보건관리자 전국대회 직업건강협회장상을 수상했습니다.

현재 ‘직업병 ZERO’라는 슬로건을 목표로 직업병 예방 및 작업관련성 질환관리를 실시 중이며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건강문화 조성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소견자 맞춤형 사후관리로는 건강 목표 확인서 및 질환별 간편 가이드 제공, 체력평가 후 개별 운동 처방, 찾아가는 건강매니저, 종합검진 특성항목 다각화 구성 등의 활동을 실시 중입니다.

또 직원들이 스스로 절주·금연·비만관리 등 건강증진활동에 참여토록 건강지수 분석에 따른 Hip up Plus 체험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스트레스 측정, 자기 혈관숫자 바로 알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직무스트레스 검사 분석을 통한 심리상담실 연계, 행복한 일상 만들기, 슬기로운 감사 생활 활동 등 조직문화 관계 갈등 개선을 위한 Mental Health 캠프도 개최했습니다.

작업관련성 근골격계 질환 관리로는 기능직·사무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각각 작업 전·후 근골 체조와 점심시간을 활용한 국학기공 체조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이를 통해 스트레스성 편두통을 관리하고 거북목을 예방하는 등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화재·화학물질 누출사고 등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직원들의 상황대처능력을 강화키 위한 응급상황별 처치 교육도 실시 중입니다.   

▲향후 사업장에서 전개코자 하는 안전보건관리 방향이 있다면.

―Walk On(올바른 건강걷기), Happy Smile(웃음)치료, 올바른 화학 물질이야기 등 무엇보다 근로자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스스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역량을 키워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가장 우선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꽃피고 건강관리를 스스로 찾아서 해 나갈 때 보건관리자의 역할이 가장 빛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