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모니터봉사단 250여명 역량강화 교육

지역 안전지킴이 안전모니터봉사단원들의 전문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이 실시된다.

부산시는 11일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부산시 안전모니터봉사단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부산시 안전모니터봉사단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그간 재난·사고 예방 활동을 활발히 펼쳐 온 안전모니터봉사단의 역할을 강조하고 시민 안전을 저해하는 요소를 찾아내서 이를 근원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시간에는 재난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모니터링 방법과 위해요소에 대한 신고 방법 등이 전달된다.

이계순 부산시 안전모니터봉사단 연합회장은 “최근 다양한 사건·사고를 비롯해 부산도 지진, 태풍 등 자연재해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일상생활 안전에 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졌다”며 “이번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안전을 위해하는 요인을 발굴하고 적극적인 예방활동을 펼쳐 부산 시민의 안전한 생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부산시 안전모니터봉사단은 지난 2009년 발족한 민간 자원봉사단체로서 시민들의 안전을 저해하는 현장을 발굴하는 안전 파수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부산에는 16개 구·군 809명의 봉사단이 구·군별 지부를 구성해 활동하고 있으며 생활·교통·환경·건축물·화재 등 다양한 분야의 안전 위협요소를 제보하고 어린이 놀이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시행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