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자율개선 유도 위해 사업장 자체 점검 병행

/연합뉴스

겨울철 건설현장 대형사고 예방을 위한 기획감독이 실시된다.

고용노동부는 혹한으로 인한 노동자 건강장해 예방 및 질식, 화재예방 조치를 파악하는 산업안전 기획감독을 전국 600여곳의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기획감독은 사고위험이 높은 현장을 대상으로 19일부터 내달 7일까지 진행되며 법 위반 사업장에 대하여는 사법처리, 작업중지, 과태료 부과 등 엄중 조치하고 위반사항은 개선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지도할 방침이다.

특히 최근 거푸집동바리 설치 불량으로 콘크리트 치는 작업 중 거푸집동바리가 붕괴되는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거푸집동바리 설치 상태도 중점 점검할 계획이다.

한편 고용부는 기획감독 이전인 5일부터 18일까지 사업장 자체 점검을 실시토록 해 자율개선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내실있는 사업장 자체점검을 위해 현장소장을 대상으로 겨울철 취약요인에 대한 주요 점검사항 등을 사전 교육하고 자체점검시 활용할 수 있도록 겨울철 재해사례와 위험요인별 안전보건관리 대책 및 점검사항을 담은 동절기 건설현장 안전보건가이드라인을 제작·배포했다.

박영만 고용부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은 “최근 건설현장에서 안전조치 소홀로 인한 화재·붕괴 등 대형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현장 안전관리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겨울철 안전보건 예방수칙이 지켜질 수 있도록 사업장 자체점검을 통한 위험요인 발굴 및 개선활동을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