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청, 범죄 제보자에 최대 1000만원 포상금

제주도 무사증제도를 이용해 입국한 외국인의 내륙 밀입국 사례 등 해상을 통한 외국인들의 밀입국·밀수 등 국제범죄가 증가함에 따라 해경청이 집중 단속에 나선다.

해양경찰청은 내달 1일부터 45일간 5개 지방해경청에서 권역·해역별 특성 및 관할 치안수요에 맞는 국제범죄 테마를 선정해 집중 단속할 방침이라고 22일 밝혔다.

주요 국제범죄 테마는 밀입국·밀항 등 해양국경수호, 국민·사회안전 유해 물품·식품의 밀수행위, 해양산업의 핵심기술 등 국부 유출, 해양수산 종사자 불법취업 유발환경 제거, 외국인 인권보호 등이다.

이와 함께 국내 인력난을 틈타 외국인의 불법취업으로 인한 인권문제와 범죄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외국인 해양종사자 알선 브로커에 대한 단속도 병행한다.

한편 해경청은 단속에 앞서 16일부터 전국 해양경찰서에서 국제범죄 신고 홍보 리플릿 1만2500를 배부하는 등 국제범죄신고 대국민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국제범죄 중요 신고자에 대해서는 사안에 따라 최고 1000만원까지 신고 포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국제범죄가 점차 지능·조직화되고 있어 유관기관과 정보 공유 등을 통해 단속을 더욱 강화하겠다”며 “국민들께서는 해상국제범죄 발견시 적극적으로 신고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