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 전문인력 53명 충원

인천광역시가 시민들의 전문적인 정신건강관리를 위해 전문인력 53명을 충원하며 지역맞춤형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한다.

인천광역시는 시민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정신건강복지센터에 53명의 전문인력을 확보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인력 확충은 20년만에 전면 개정·시행된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신질환자의 체계적 관리와 센터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추진됐다.

특히 시는 전국 정신건강복지센터 충원인력 500명 중 약 10%(53명)를 확보했으며 이에 따라 센터 1개소당 종사자수를 현재 6~8명에서 10~14명으로 증원할 계획이다.

현재 각 군·구 정신건강복지센터 10개소가 운영 중이며 정신건강전문요원 등 전문인력이 지역사회 정신질환자 등록·사례관리, 재활프로그램 운영, 고위험군 조기발견 및 치료연계, 자살예방사업, 아동·청소년 정신보건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인구현황 및 거주형태·지역적 특성 등을 고려해 노인인구가 많은 동·구는 여인숙 거주자를 위한 ‘마음터치 프로그램’, 관광객이 많은 강화도는 ‘펜션 동반 자살예방사업’을 추진하는 등 지역맞춤형 정신건강사업을 시행 중이다.

이밖에 시는 새로운 지역맞춤형 정신건강사업을 발굴해 자살예방 등 다각적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은영 건강증진과장은 “센터의 전문성 강화로 체계적이고 질적인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적극적으로 지역주민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