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의 작은 소리에도 귀기울여
 그들의 마음을 읽고 소통할 수 있는
 현장 지향적인 보건관리자 될 것”


▲(주)동원개발은 어떤 회사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동원개발은 1975년 창업 이래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와 숙련된 기술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최고의 주거공간 건립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주택전문 종합건설기업입니다.

42년간 매년 성장을 거듭하며 아파트, 학교, 빌딩, 도로, 교량 등 건설산업을 기반으로 영역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부동산개발, 금융, 수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사회에 사랑을 환원하기 위한 교육사업과 문화·장학사업, 휴양&레저산업을 진행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동원개발은 지금까지 쌓아온 업적에 만족하지 않고 초고층아파트사업, 해외시장 진출 등 최고의 건설기업을 목표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부산 향토 기업입니다.

▲동원개발만의 보건관리활동이 있다면.

―건설현장 보건관리자 하면 아직도 생소하다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현재 일광신도시 비스타 동원2차 신축공사현장 보건관리자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산업간호협회 부산보건안전센터에서 국고대행 보건안전지도업무를 경험했으며 임상과 지역사회에서의 간호사 경력은 17년이 넘지만 호기심과 큰 기대감을 갖고 첫발을 디딘 이곳에서 갓 2개월을 보낸 새내기입니다.

건설업 보건관리업무는 보건관리자가 보건관리 계획을 세우고 어느 정도 주도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기에 매력적인 분야라 생각합니다. 현재 연간보건계획 수립, 보건교육, 현장순회점검, 작업환경측정 및 작업환경개선 지도, 작업환경관리 및 화학물질관리, 근로자 건강검진과 건강관리, 질병관리 및 건강증진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제가 가장 비중을 두고 싶은 정신건강관리 및 정신건강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정신건강간호사로 정신건강 관련 각종 정보 제공 및 스트레스, 우울증, 치매 선별검사 등을 통해 관련 질환을 조기 발견하고 지역사회로의 연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근로자들이 열악한 건설현장에서 건강한 정신으로 일을 하게 된다면 사고도 감소할 것이며 즐거운 일터가 될 것입니다. 저의 아버지처럼 가족이라는 개념으로 다가갑니다. 이처럼 심리적 간호는 어디서나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현장 지향형입니다. 제가 챙겨야 할 근로자들이 모두 현장에서 하루종일 시간을 보내고 있기에 현장 순회점검을 매일 자주 하며 항상 그 분들과 즐거운 일, 힘든 점을 늘 함께 소통하고 있습니다.

▲향후 사업장에서 전개코자 하는 안전보건관리 방향이 있다면.

―근로자들에게 열악한 건설환경에 적응하기를 요구하기 보다는 그분들의 작은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함께 공감하며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인 보건교육을 통해 작업자세, 신체 및 정신건강관리, 작업환경관리 등을 잘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것도 보건관리자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건설현장은 언제나 웅장한 역동성이 느껴지며 저의 무한한 잠재력을 끌어 올려 더욱 능력을 발휘토록 하는 곳임에 틀림없습니다. 이곳에서 주인의식을 갖고 근로자들을 가족과 같이 생각한다면 행복한 일터가 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앞으로는 건설업 보건관리자들의 노력을 바탕으로 건설현장에서의 보건관리가 큰 비중을 차지하며 독립된 전문적인 업무를 할 수 있게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건설업 보건관리 발전을 위해 항상 열심히 배우고 실무에 적용하는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