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조원 넘는 투자· 대량 인력충원 따른 안전분야 양성계획 마련해야

GS그룹이 앞으로 5년간 20조원을 투자해 2만1000명의 고용을 창출하겠다고 한다. 앞서 삼성·현대차 등 5대 그룹도 일자리와 관련, 300조원 넘는 투자계획을 밝힌바 있다.

GS그룹의 투자는 에너지 분야와 유통, 무역 등 3대 핵심사업의 경쟁력 강화에 집중된다. 앞으로 5년간 GS그룹의 연평균 투자금액은 약 4조원으로 지난 3년간 연평균 투자금액 3조2000억원보다 25%가량 늘어나는 셈이다. 에너지 분야에선 GS칼텍스의 석유화학 시설 투자와 GS에너지의 친환경 복합발전소 및 해외자원 개발, GS EPS 등 신재생 발전 투자 등에 14조원을 투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력도 대규모 투자와 근로시간 단축 시행 등에 대비한 대체 근무인원과 필요 인원을 충원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일 ‘인터넷전문은행 규제혁신’ 행사에서 영국의 ‘적기 조례(붉은 깃발법)’를 언급하며 낡은 규제의 문제점을 비판했다.

붉은 깃발법은 마차산업을 보호하려고 자동차를 규제했던 것인데 이를 인용한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재계에선 규제완화의 신호탄으로 받아들이는 것 같다. 그 반향으로 대기업의 대규모 투자 발표가 나오고 있고 이에 따라 자연스런 인력충원이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한 부분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바로 안전이다.

기업이 사는 것은 ‘안전제일’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며 그 안전은 사람으로부터 시작된다. 이 거대한 기업투자에 필수적으로 따라야 할 것이 안전이다. 그렇다면 여기에 꼭 필요한 것이 안전 전문인력이다.

원격의료·차량 공유 등 이미 다른 나라에서 활기를 띠고 있는 신산업이 한국에서 자리를 잡는 과정에 필수적인 것이 안전요원임은 두 말할 것이 없다. 안전전문인력을 얼마나 충실히 확보하느냐가 문제인데 대기업들이 이 부분에 얼마나 신경을 쓰고 있는지는 분명치 않다.

실제로 따져보면 필수 전문인력의 절대수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충원계획에 이 부분을 비중있게 다뤄야 할 것이다. 안전전문인력이 부족하면 이의 양성계회도 고려해야 한다. 자체 교육으로 안전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도 그 방법의 하나다.

한국이 안전선진국으로 가는 길에 안전전문인력이 선봉에 나서야 함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다. 기업의 대규모 투자가 결실을 보려면 안전이 최우선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대기업의 능력을 충분히 과시하고 더불어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일을 하려면 노사 모두의 투철한 안전의식이 바탕에 깔려 있어야 한다. 이런 안전문화의 정착을 통해 기업이 발전하고 근로자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나라가 이룩된다.

우리 주변에서 유령처럼 맴도는 안전불감증이란 용어도 사라지도록 해야 한다. 안전전문인력들이 해내야 할 사명이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