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로운 근로자 건강관리프로그램 개발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회사 만들고파”


▲(주)테크윙은 어떤 회사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주)테크윙은 반도체 후공정의 메인 공정인 테스트 공정에 필요한 메모리 테스트 핸들러를 개발·제조·판매·서비스하는 반도체 장비 전문회사로 2002년 8월 설립돼 현재 경기 동탄·안성·충남 아산 등 총 3곳에 사업장을 두고 600여명의 직원들이 근무 중입니다.

한국을 포함한 7개 아시아 국가와 미국에 주요 고객사를 두고 있으며 지난해 기준 약 2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사내 식당과 경비, 청소, 조경 직원들까지 100% 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2015년 안전환경그룹을 신설해 자체적으로 안전관리자와 보건업무를 전담하는 보건관리자를 선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을 토대로 건강증진사업을 운영해 제51회 산업안전보건강조주간에 열린 ‘2018 산업간호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창의상을 수상했습니다.
현재 꾸준한 건강증진활동을 바탕으로 우수사업장 인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테크윙만의 보건관리 활동내역이 있다면.

―매년 실시되는 건강검진 결과를 분석해 건강증진활동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건강증진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해 골격근량은 유지하고 체지방량만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건강관리실 내 비치된 ‘인바디370’을 활용한 2주·1회 체성분 측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다이어트플래너 제공, 운동처방사와 함께 실시하는 주 2회 근력운동 등 비만관리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며 비만 최고 성과자에게는 30만원 상당의 건강물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무스트레스 평가를 통해 직무스트레스가 높은 부서와 감정노동이 많은 부서를 대상으로 천연비누만들기, 천연아로마오일로 디퓨저만들기, 푸드테라피, 감정나누기 등의 프로그램과 함께 뇌심혈관 발병위험도 평가를 토대로 중등도위험자 이상의 관리 대상자를 선별해 월 1회 혈압·혈당체크, 건강상담 등 맞춤형 보건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매년 금연클리닉을 개설해 성공자에게는 휴대용 안마기와 금연수당을 지급하고 있으며 보건의식 제고 및 건강하고 활기찬 직장 분위기 조성을 위해 분기별로 건강물품(황사마스크, 버물리, 후시딘·대일밴드, 핫팩·비타민)을 자체 제작해 홍보하는 스마일 데이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심폐소생술·마음건강증진·스트레스해소법 등의 건강증진교육도 실시 중입니다.

▲향후 사업장에서 전개코자 하는 안전보건관리 방향이 있다면.

―뇌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사내 영양사와 협업해 나트륨과 염분량 조절을 통한 식이관리 및 회사에서 실천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 회사 둘레길 걷기 등을 추진하고 싶습니다.

또 올해 실시 예정인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를 통해 통증호소자를 대상으로 근골격계질환 예방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싶습니다.

늘 같은 프로그램을 반복적으로 하기 보다는 다채롭고 변화된 프로그램을 실시해 우리 직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건강증진활동을 펼침으로써 이를 통해 임직원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회사를 만드는데 일조하는 보건관리자가 되는 것이 저의 지향점입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