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건강관리 진행… 심신위로관계 돈독히
 근로자 가정과 함께 하는 보건관리자 될 것”

 

▲(주)포스코켐텍은 어떤 회사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1963년 삼화화성으로 출발한 (주)포스코켐텍은 국내 최고의 내화물 및 축로 전문회사로 50여년간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온 기업입니다. 기초 산업소재분야에서의 풍부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포스코켐텍만의 독창적인 노하우를 개발해 왔으며 기초 산업소재분야에서의 풍부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뤄온 독보적인 기술력과 사업 인프라를 바탕으로 미래 고부가가치 소재 사업인 2차전지 음극재·침상코크스 사업에 본격 진출해 초일류 석탄화학 및 탄소소재 전문회사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켐텍만의 보건관리활동이 있다면.

―포스코켐텍 포항안전환경그룹은 현재 3명의 보건관리자가 근무 중이며 저는 포항사업본부 포항로 재정실의 보건관리를 전담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종합건강진단 및 일반·특수검진을 실시하고 있으며 사후관리를 위한 상담, 산업보건의 면담, 청력보존프로그램, 뇌심혈관계질환관리, 직무스트레스관리, 작업환경측정 등 다양한 보건관리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건강증진활동으로는 비만관리를 위한 음악줄넘기 및 ‘허리둘레 7080교실’과 ‘버리Go프로젝트’를 운영해 몸짱콘테스트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또 철저한 저염관리를 진행해 본사 식당이 저염식 회사식당으로 채널A에 소개됐으며 ‘건강의 바로미터 깨끗한 혈관 Start’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등 대사증후군관리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금연관리로는 ‘전사 흡연 제로화’를 성공시켜 프로그램에 참여한 전직원이 100만원의 보상금을 받았으며 지역 보건소와의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분기별 전문강사 교육 및 직원 보건교육을 실시해 최신 보건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 5명의 보건관리자(포항 3명·광양 2명)가 근무하면서 서로의 기술 노하우를 배우고 안전보건관리 방향을 정하기 위한 보건관리자 워크숍을 실시하는 등 보건관리 발전을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사업장 내 응급처치를 위해 원·하청 직원 모두를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및 심장충격기 사용 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 중이며 2016년과 올해 두차례 심폐소생술 경진대회를 개최했습니다.

모든 작업진행실에 응급처치매뉴얼을 책으로 제작해 현장에 배포했으며 깨끗한 혈관사업의 성과로 2011년 ‘한국산업간호협회 건강증진 우수사례 경진대회’ 장려상, 2014년과 지난해 ‘포항시 건전음주문화 정착 공모전’에서 각각 최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습니다.

이와 함께 2011년 ‘근로자 건강증진 우수사업장’ 최초 인증을 시작으로 2014·2017년에 재인증을 받는 등 근로자 건강증진 성과를 인정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보건소9988’ 강사 자격을 바탕으로 주기적인 장애인 봉사활동을 펼쳐 2014년 포항여성발전유공자 표창을 받았습니다.

▲향후 사업장에서 전개코자 하는 안전보건관리 방향이 있다면.

―가정과 함께하는 보건관리자가 되고 싶습니다. 건강증진활동 시작 전 가정통신문을 보내는 것은 힘은 들지만 그 통신문을 보고 전화로 응원해주시는 직원분들과 상담받는 가족분들을 통해 힘을 얻어 한해 한해 일을 지속하다 보니 어느새 20여년을 앞두고 있습니다. 작업장에서 고된 업무를 수행하는 근로자들에게 시원한 미숫가루 한사발을 건내며 지친 심신을 위로할 수 있는 법적 업무 뿐아니라 근로자와의 관계까지 중요시하는 보건관리자가 되고 싶습니다.

현재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위해 로봇을 이용한 업무편의 시험을 진행 중에 있으며 작업장 곳곳에 소대기실을 만들어 직원들이 잠시나마 소음과 폭염에서 벗어나 쉴 수 있도록 이온음료·냉수박을 비치하는 등 편의 제공에 힘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철저한 직원 건강관리를 통해 폭염에도 끄떡없는 전직원이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