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기업에서 해외발주 프로젝트 진행시 우대받는 자격증이 있어 눈길을 끈다.

국제자격인증원인 DNVGL은 2014~2015년 전세계 132개국에서 약 18만건의 평가가 실시된 국제 산업안전 자격증 NEBOSH 교육과 취득을 돕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NEBOSH(National Examination Board in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는 영국 국가안전보건시험원을 의미하며 39년 이상의 글로벌 안전보건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자격과정을 개발해 영국은 물론 미국, 중국, 중동, 아시아에서 인정받는 국제 자격 발급 기관이다.

NEBOSH에는 여러종류에 자격이 있는데 NEBOSH NGC는 영국내 자국 공사현장에 필요한 자격이고 NGC 이후 국제적으로 범위를 확장한 것이 NEBOSH IGC(NGC는 National, IGC는 International)다.

DNVGL에 따르면 NEBOSH IGC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산업안전기사 자격으로 특히 외국계 건설, 조선, 해양 등 해외프로젝트를 다루는 기업에서 우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약 600명이 응시, 200여명이 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NEBOSH IGC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작업장에서의 안전보건 방침과 안전보건활동, 안전문화, 위험성평가의 실질적인 내용을 이해해야 한다. 또 교육내용과 시험 전체가 영어로 이뤄졌기 때문에 영어실력도 입증할 수 있다.

국내 산업안전기사 자격과는 달리 제한이 없어 누구나 교육참여가 가능하고 자격증은 최초 발급 이후 갱신할 필요없이 평생동안 유지되는 장점이 있다.

DNVGL인증원은 국내 자격 취득 희망자를 돕기 위해 5일동안 교육과 시험을 진행한다. 시험은 3과목으로 11문제 내외의 문제를 영작으로 서술해 60%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면 합격처리한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