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사업장 휴게시설 설치·운영 가이드 마련

사업장에 설치되는 휴게시설은 1인당 최소 1㎡ 이상의 면적을 확보해야 하며 냉난방시설을 갖춰야 한다.

고용노동부는 사업장 휴게시설 설치·운영 가이드를 마련하고 산업현장에 배포한다고 5일 밝혔다.

고용부는 그간 백화점·면세점 판매노동자와 청소‧경비 노동자들의 열악한 휴게시설 문제가 제기돼 사업장에서 휴게시설을 새로 설치하거나 리모델링할 때 참고할 설치·운영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이번 휴게시설가이드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가이드에 따르면 휴게시설의 면적은 1인당 1㎡, 최소 6㎡를 확보하고 냉난방·환기시설 등을 설치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토록 했다.

특히 옥외 작업장의 경우 여름철에는 폭염에 대비하기 위한 그늘막, 선풍기 등을, 겨울철에는 한파에 대비한 온풍기 등 난방시설을 설치토록 했다.

또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제시된 조명과 소음기준을 준수하고 등받이 의자와 탁자, 식수나 화장지 등 필요한 비품 등을 구비토록 했다.

아울러 휴게시설은 작업장이 있는 건물 안에 설치하며 불가피할 경우 작업장에서 100미터 이내나 걸어서 3~5분 안에 이동할 수 있는 곳에 마련토록 했다.

한편 고용부는 내달부터 청소·경비용역 사업장과 백화점・면세점 등 취약사업장을 중심으로 휴게시설 설치·운영 등에 대한 실태점검을 해 노동자의 피로와 스트레스가 해소될 수 있도록 집중 지도·점검할 예정이다.

박영만 고용부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은 “휴게시설은 신체적 피로와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최소한의 노동조건”이라며 “노동자가 휴게시설에서 편안하게 쉴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