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가금류 조리과정서 캠필로박터균 위험

식약처가 여름철 생닭 등을 조리할 때 식중독균 감염에 주의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삼계탕 등 닭요리 섭취가 증가하는 여름철에는 닭을 포함한 가금류의 조리과정에서 캠필로박터(Campylobacter)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어 생닭 조리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16일 밝혔다.

식약처 조사에 따르면 캠필로박터 식중독은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5년 동안 총 67건, 2458명의 환자가 발생했으며 이 중 30건(45%), 1019명(41%)이 7월과 8월에 집중됐다.

이는 여름철 기온이 높아 캠필로박터균 증식(30~45℃)이 용이하고 삼계탕 등 보신용 닭요리 섭취가 증가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식약처는 ▲생닭 냉장고 보관시 밀폐용기 사용(맨 아래칸 보관) ▲생닭 조리시 채소 등 식품 오염방지를 위해 주변 정리 ▲채소, 육류, 어류, 생닭 순으로 씻기 ▲생닭 다룬 손은 반드시 세정 후 다른 식재로 취급 ▲생닭 접촉 조리기구 세척·소독 ▲조리시 생닭과 다른 식재료의 칼·도마 구분 사용 ▲조리시 중심온도 75℃ 1분 이상 충분히 가열 등의 요령을 알렸다.

식약처 관계자는 “생닭 취급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캠필로박터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며 “특히 집단급식소, 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더욱 주의를 기울여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