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은 선제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것“


“정부-국민-기업-학계 등 우리 사회 모든 구성원
 안전의식 패러다임 산업재해 예방에 초점 맞춰야”


안전관련기관과의 학술교류 및 정보교환을 통해 근원적으로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학문적 연구와 기술발전 도모로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일조하고자 설립된 (사)한국안전학회. 지난 4월 제17대 한국안전학회장으로 취임한 장성록 회장을 만나 내달 산업안전보건 강조주간 행사 개최 등 학회가 중점 추진 중인 사업과 안전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우리 사회가 개선해야 할 과제 등에 대해 들어봤다.

▲먼저 한국안전학회장으로 취임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소감 한말씀 바랍니다.

―먼저 한국안전학회 회장으로 선출해 주신 회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안전전문가로 구성된 학회의 회장이라는 자리가 학자로서는 최고 영광스러운 자리입니다만 무거운 책임감도 함께 느낍니다.

안전학회는 종합안전기술 연구기관으로 학문적 연구와 안전기술 발전을 도모해 안전사회 구축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단체입니다.

이제 학회가 설립된 지 30여년이 지나 회원 구성도 다변화되고 안전한 사회를 요구하는 시대적 흐름에도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학술연구활동,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안전전문가 양성, 제반 법규와 제도의 제정 및 정착을 뒷받침하는 학회가 되도록 제가 가진 모든 역량을 발휘하고자 합니다.

▲안전학회 운영 원칙 및 포부가 있다면.

―안전학회에서 발간하는 한국안전학회지는 종합안전연구의 결정체로 학술진흥재단 등재지로 선정돼 매년 150여편의 안전관련 연구 논문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학술연구뿐만 아니라 국책 연구과제, 안전정책과제, 기업체 지원과제 등 안전관련 연구과제를 수행해 학술적 연구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안전기술의 실용화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안전정보 교류의 장인 학술대회는 춘·추계 연 2회 개최되며 학술대회마다 200여편의 논문이 발표되고 안전전문가 300여명이 참석해 활발한 학술정보 교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또 학술대회시 일본 노동안전위생종합연구소(JNIOSH), 일본 안전공학회의 연구자 및 학자를 초청해 학술교류의 국제화를 이뤄갈 것입니다.

이와 함께 안전학회 단독으로 또는 정부 안전관련 부처, 안전보건공단,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등과 공동으로 세미나와 토론회를 개최해 사업장에 안전기술을 보급하고 위험성평가 경진대회, 안전논문 공모전 등을 주최해 안전전문가의 양성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 학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가칭 미래안전위원회를 구성, 미래의 안전을 책임질 회원 확보 및 참여를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올 하반기 안전학회가 중점 추진할 사업계획이 있다면.

―내달 열리는 산업안전보건 강조주간동안 대형화학사고 예방을 위한 방폭기술 세미나, 안실련과 공동으로 사망재해 근절을 위한 토론회 등을 개최할 계획입니다.

학술교류 국제화를 위해 JNIOSH, 일본 안전공학회 등과 오는 10월 학술교류 MOU를 맺고 다 활발한 정보교류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추계학술대회에서는 정부 부처의 정책담당자와 현장 안전관리자를 초청한 학술대회, 세미나 및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아직 우리 사회는 선진국에 비해 많은 위험에 노출돼 있습니다. 우리 사회가 안전한 사회로 가기 위해 시급히 개선돼야 할 점이 있다면.

―현재 우리의 상황은 안전에 투자하는 것을 비용으로 생각하는 기업이 아직 상당수 존재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만 안전이 최소한의 기준이며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한 법적 기준으로 확보되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 때가 있습니다.

안전은 선제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것이고 이를 실행할 정부조직에 예산과 인력을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는 사고 패러다임을 바꾸는데 학회가 앞장서야 할 것입니다. 또 학회의 부문위원회를 활성화해 정부나 기업에서 재해예방에 필요한 안전전문가를 활용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제는 기업, 학계, 정부 등 모든 구성원의 안전에 대한 의식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할 때입니다. 대형재해가 발생할 때마다 수많은 구호가 난무하고 관심이 집중됐다가도 불과 몇개월 이내에 무관심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재해가 발생하는 근본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교훈삼아 동일한 재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유치원 때부터 사회에 진출할 때까지 기본과 원칙을 준수하는 안전교육을 실시해 안전문화 수준을 높이데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정부는 2022년까지 자살, 교통사고, 산업재해로 인한 사망자를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방침 아래 다양한 활동을 전개 중입니다. 이에 대한 조언의 말씀 바랍니다.

―잘 아시다시피 사망자 절반 감소를 추진하고 있는 정부 정책은 기업, 관련 기관, 개인의 생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결과 수치를 줄이고자 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교육부, 산업자원통산부 등 거의 대부분의 정부부처가 안전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부처간 장벽이 존재하고 안전과 관련한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부처 담당부서와 현장 안전책임자 및 담당자간의 정보 공유가 미흡해 이를 조정하는 컨트롤타워가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우선돼야 할 것은 기업, 학계, 정부, 국민 등 모든 구성원의 안전의식 패러다임을 재해예방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