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안전분야에 3년간 1조1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대단한 투자요, 결심이다. 안전분야라면 가급적 예산을 줄여보려는 것이 일반적 관행이었다. 하기는 포스코에서 대형사고가 자주 발생했으니 특단의 대책을 세우는 것이 마땅하다. 그럼에도 안전에 1조원이 넘게 투자를 한다니 큰 결심이요, 바른 결단을 내렸다고 평가할 만하다.

최근 5년간 포스코에서 큰 사고 7건이 발생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 질소누출사고로 4명이 사망하는 중대재해가 발생한 것이 지난 1월이다. 경찰과 노동청에 따르면 사고 발생 후 신속히 수사에 착수해 총 11명을 업무상과실치사혐의로 입건했다.

경찰은 사고 당시 포스코 산소공장 냉각탑으로 유입되는 질소가스 보조밸브가 열려 있었던 사실을 밝혀 냈다. 냉각탑에 질소가스를 들여 보내는 주밸브는 잠겨 있었으나 보조밸브가 열려 있었던 것이다. 보조밸브가 열려 있다는 사실을 파악하지 못한 포스코와 하청업체 양쪽에 다 책임이 있겠지만 특히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할 포스코의 책임이 매우 크다는데 유의해야 한다.

그간 포스코의 안전예산은 5500억원이었다. 그러나 빈발하는 대형사고를 막지 못했다. 그래서 예산부터 5600억원을 증액, 두배 이상으로 늘리기로 한 것이다. 이러한 예산증액 효과로 안전인력 200명이 확충된다. 본사에 ‘안전전략사무국’을 신설하고 200여명을 채용하는 한편 스마트 기술을 도입해 안전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다른 곳에서도 사업장에 대한 안전보건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공언하고 있지만 뭐니 뭐니 해도 투자가 중요하다. 그렇다면 어떤데 집중적으로 돈을 사용할 것인지 궁금하다.

이에 대해 포스코는 조직 신설 및 인력 육성에 369억원, 밀폐공간 등 중대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장소와 시설물에 안전장치를 보완하는데 5114억원, 외주사 교육과 감시인 배치 등에 114억원을 각각 투입할 예정이라고 했다. 특히 외부에서 기계·화공 안전기술사 등 자격증을 보유한 안전보건전문가도 영입한다고 한다.

안전업무 컨트롤타워인 안전전략사무국은 외부 전문가를 사무국장으로 영입하고 안전방재부를 제철소장 직속으로 격상시켜 빅데이터·인공지능(AI) 등 스마트기술로 안전수준을 제고하는 스마트안전그룹을 운영하는 시스템이다.

포스코에서는 앞으로 실제 작업시에 모든 밀폐 공간에 대해 가스가 유입되는 것을 막는 차단판과 이중밸브를 설치한다. 작업 전 드론을 이용해 가스를 확인하는 것은 의무화된 작업이다.

이밖에도 높은 위치의 작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추락 위험을 방지키 위해 2중 안전고리가 달린 안전벨트를 전 직원이 쓰도록 하고 있다. 외주사 직원을 위한 안전 강화대책도 세웠다. 모든 외주사 직원은 포스코의 안전보안시스템 접속 권한을 받아 안전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포스코에서 더 이상 재해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 투자와 노력의 결실이 안전으로 맺어질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