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수영 (주)한국산업안전연구원 대표이사

한눈에 문제점의 본질을 찾아내는 것은 쉽지 않다. 때로는 중요하지 않다고 여기거나 또는 무관하다고 여긴 부분에서 문제점의 본질을 찾아내는 경우도 있다.

단정지어 얘기할 수 없지만 눈에 띄기 쉬운 징조가 문제점의 본질을 나타내는 것은 흔한 경우가 아니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 맨 처음 해야 할 일은 본질적인 문제점을 찾아 명확히 밝혀 두는 것이다.

이 경우 급한 판단은 좋지 않다. 충분히 조사하고 검토할 필요가 있다.

어느 부분이 좋지 않고 그것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를 명확히 하지 않으면 사고의 문제점은 찾지 못한 것과 같다.

사실 문제점이 확실히 드러났다면 이미 절반은 해결된 것과 마찬가지다.

그러나 이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안전사고의 원인이 또렷한 모양으로 나타나는 일은 흔치 않기 때문이다.

문제점을 적절하게 파악하려면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 때로는 작은 문제점이 모여 큰 사고가 되는 일도 있다.

이럴 때는 문제점을 하나하나 드러내고 각각 개별적인 문제로 처리해 나가야 한다.

사고의 원인과 문제점이 명확해지면 가능한 한 이것을 간결하게 기록해 두자.

이렇게 해두면 머릿속에서 차근히 문제점들을 정리할 수 있다.

여기까지 오면 다음 단계는 쉽게 넘어갈 수 있다.

사고의 문제점 해결공식은 4가지가 성립한다.

첫째 사고사례 및 정보를 가능한 많이 수집하고 문제의 소재를 찾아낸다.

둘째 수집된 사고사례 정보의 중요도를 보고 어떤 조치를 해야 하는가를 결정한다.

셋째 해결안에 따라 작업하고 행동한다.

마지막으로 결과에 대해 조치하고 검토한다.

사고의 문제점을 해결했다면 이번에는 내가 일하는 곳과의 연관성과 활용성에 대해 검토한다.

대부분 해결책이 하나인 경우는 없다. 수집된 사고 해결 사례들을 통해 발생될 사고를 미연에 방지 및 사고 발생시 조치할 수 있다.

이상을 정리해 보면 우선 사고의 문제점들을 수집하고 그것과 연관된 해결 선례가 없었는지 를 조사한다.

그 후 조치 방안을 결정하고 해결안에 따라 작업 후 결과를 검토하면 된다.

이렇게 해결된 사례는 또 하나의 선례가 돼 나의 작업장을 보다 안전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안전사고는 미연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피할 수 없는 사고가 발생했다면 다시는 동종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