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보이는 건강문제 뿐만 아니라
 직무스트레스 및 정신건강도 챙겨
 근로자들이 행복한 회사 만들고파”


▲DB하이텍은 어떤 회사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DB하이텍은 첨단 반도체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사의 설계에 맞춰 제품을 위탁 생산하는 사업장입니다.

주요 생산품은 모바일이나 가전제품에 내장되는 전력반도체, 터치스크린 구동칩, 디스플레이 구동칩과 이미지센서를 포함한 각종 센서 등이며 Fab1에서는 0.15에서 0.35미크론급 기술을 기반으로 LCD 구동 칩, 고전압반도체, 아날로그 및 복합신호용 반도체 등의 첨단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으며 월 6만5000장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 Fab2에서는 90나노에서 0.18미크론급 기술을 기반으로 CMOS 이미지 센서, 플래시 등의 첨단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으며 월 4만5000장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DB하이텍 사업장은 12개의 협력업체와 함께 안전보건 공생협력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협력업체와 DB하이텍 직원을 구분하지 않고 함께 안전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방안들을 고민하며 작업표준서 정립, 위험성평가인증, 현장 위험요소 개선조치 등 기초를 다지는 활동부터 현장안전을 위한 보호구 지원과 임직원을 위한 건강증진프로그램, 체육시설과 스포츠 동아리 활동에 대해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DB하이텍에서 펼치고 있는 주요 안전보건활동이 있다면.

―DB하이텍에서는 일반·특수(상·하반기) 및 종합검진(배우자 포함)을 실시하고 검진 결과를 토대로 사후관리(혈액검사, 결과 상담)를 꾸준히 진행해 근로자 및 협력사 근로자의 건강증진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근골격계 유해인자 예방조사를 실시해 근로자가 건강장해를 일으킬 수 있는 유해인자를 변경하거나 제거하고 근골격계질환 예방 스트레칭으로 ‘요가, 필라테스 힐링헬스케어’를 운영해 임직원의 신체활동 증가와 체지방측정 및 신체 상담을 통해 근로자의 건강 개선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2년부터 시작해 전직원이 매일 아침 최신가요곡과 함께 아침체조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또 뇌심혈관질환 위험도를 측정해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이와함께 부천보건소와 연계해 ‘찾아가는 이동건강버스’를 활용한 혈압, 당뇨, 골밀도, 정신과상담, 체지방측정, 만성질환상담 등을 실시해 직원들의 개인 건강상태 및 생활습관을 사전에 진단하고 개인 건강관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 매년 현미경 작업자 및 전직원을 대상으로 안과검진을 실시해 안과질환 조기 발견 및 눈건강 예방관리 및 현미경작업자에게는 눈영양제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연 1회 헌혈운동, 금연프로그램, 국민체력측정, 건강계단 캠페인, 여성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건강하고 아름다운 여성’ 금연클리닉, 스트레스관리, 대사증후군 식습관 개선 안내와 교육을 통해 임직원 건강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정신건강프로그램으로는 사내 심리상담선생님이 상주하고 있으며 임직원의 다양한 정서심리 문제를 해결을 위해 EAP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해 가족, 직장, 정서심리 문제를 해결하고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 현재 가톨릭보건대학원 산업보건전문 간호사 과정을 수료 중으로 보다 전문적인 보건관리자가 되기 위해 전문지식을 갖추는데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사업장에서 전개코자 하는 안전보건관방향이 있다면.

―올해에는 근로자들의 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보건관리시스템을 구축, 눈에 보이는 건강문제 뿐만 아니라 근로자들의 직무스트레스 관리 및 정신 건강증진을 위해 심도있게 다루고 싶습니다.

또 안전보건과 관련된 다양한 역량을 계발, 직무에 적용해 근로자들이 행복한 회사를 만들기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