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오는 18일까지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행정안전부가 안전한국훈련 사상 처음으로 불시훈련체계를 도입하고 훈련기간도 기존 1주에서 2주로 확대했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8일부터 18일까지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전국에서 일제히 시행한다.

올해 14년차를 맞는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과 일반 국민들이 직접 참여해 재난대비 역량을 점검해보는 범국가적인 재난대응훈련이다.

올해는 30개 중앙부처, 245개 지방자치단체(제주ㆍ서귀포 포함), 359개 공공기관ㆍ단체 등 총 634개 기관과 국민들의 참여하에 총 1072회의 훈련(현장훈련 총 548회, 토론훈련 524회)이 실시될 예정이다.

지난해와 달라진 점은 올해 처음 시도되는 불시훈련이다.

먼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총 183개 기관이 자율적으로 참여해 불시 화재대피훈련을 시범 실시한다.

이때 훈련날짜, 대피장소 등을 사전 안내하는 것은 가능하나 훈련시간을 사전 공지하는 것은 불가하다.

또 매년 훈련 첫째날 일괄적으로 실시되던 비상소집훈련도 불시에 실시하고 훈련기관별 토론훈련시에 민간훈련평가위원이 사전에 예정돼 있지 않은 돌발상황을 가정한 불시 메시지를 부여해 기관별 조치상황을 점검함으로써 보다 현실감있는 훈련이 되도록 했다.

더불어 이번 훈련은 재난대응훈련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스스로 위급상황에 대비한 행동요령 등을 숙지할 수 있도록 국민들의 참여를 활성화했다.

그 일환으로 안전한국훈련 체험단을 지난해 보다 2배 이상 확대 운영한다. 체험단에는 국민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체험단은 훈련기획단계부터 토론훈련, 현장훈련까지 훈련 전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체험수기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게 된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과거 재난사례를 교훈삼아 대응체계를 정비하고 반복훈련을 실시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강조하며 “안전한국훈련 기간 중 직장‧학교 등 주변에서 실시되는 훈련에 국민 여러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