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 투자에 적극적인 경영층
금연 사업장 근로자 자발적 동참으로
5년새 흡연율 절반 이상 떨어뜨려


▲효성굿스프링스(주)는 어떤 사업장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1962년 설립된 국내최대의 펌프 생산업체로 1989년 일본 에바라사와 기술제휴계약을 체결해 발전소 및 석유화학용 펌프를 생산해 왔으며 2010년 합작계약을 종료하고 효성굿스프링스(주)로 사명을 변경해 글로벌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효성굿스프링스는 국내 화력발전 및 원자력발전소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플랜트용 펌프를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아랍에미리트(UAE)에 건설된 한국형 원전에 사용되는 펌프의 80%를 공급해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2014년 세계 최대의 펌프시험센터를 준공해 생산능력을 강화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카타르를 비롯한 중동지역에 건설되는 석유화학플랜트 건설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고 국내 시장을 위주로 아파트 및 상가에 건물용 펌프도 및 산업용 펌프도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효성굿스프링스에서 집중적으로 펼치고 있는 안전보건관리활동이 있다면.

―안전보건관리에 적극적인 마인드를 지닌 경영진 덕분에 다양한 건강증진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사업들도 있지만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연계해 금연, 절주, 정신건강증진, 근골격계질환예방, 만성질환관리 등 보다 더 다양한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그 중 가장 활발했고 뜨거운 호응을 얻은 건 금연사업이었습니다.2012년 입사 당시 공장 전 구역이 흡연구역이었고 흡연율은 41%에 달했습니다. 우선적으로 금연구역 조성에 대한 찬반 투표를 실시했고 금연구역 조성에 과반수의 표를 얻었습니다.

‘담배 연기 없는 사업장 만들기’를 목표로 내세웠고 금연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갔습니다. 사내 4개의 흡연구역을 지정 후 창원시보건소, 한국건강관리협회와 연계해 이동 금연상담을 실시하는가 하면 자체적으로는 금연펀드도 운영했습니다.

가장 참여율이 높고 성공률이 높았던 것은 금연참여자 1명당 금연지지자 2명을 구성해 그룹 펀드를 운영했을 때입니다. 금연참여자 85.7%가 금연에 성공하는 큰 효과를 거뒀습니다.
그 이후 금연구역을 점진적으로 축소해 나갔으며 현재는 사내에 2개의 흡연구역만 지정하고 있어 이로 인해 사내 흡연율은 22.5%로 크게 줄어 들었습니다.

다른 활동을 예로 들자면 2017년에 늘어나는 소음성난청 유소견자를 줄이고자 현장직 전 사원을 대상으로 ‘청력보호구 밀착도 검사’를 실시해 기존 1종의 귀마개 지급에서 5종의 귀마개 지급으로 늘려 개인별 가장 차음율이 높은 귀마개를 지급한 건입니다.

개인별 귀 형태에 적합하기 때문에 착용감이 좋아지면서 귀마개 착용률도 높아지고 추가 귀마개 지급에 대한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습니다.

▲향후 사업장에서 전개코자 하는 안전보건관리 방향이 있다면.

―바쁜 업무로 인해 운동시간이 부족하고 늦은 퇴근으로 인한 야식 섭취 및 잦은 회식 등으로 인해 건강관리에 소홀한 것이 대부분 직장인의 현실이 아닌가 합니다.

이로 인해 매년 건강검진 결과상 이상지질혈증 유소견자의 비율이 약 35%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년‘비만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유소견자 비율을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을 통해 좀더 많은 직원이 참여토록 유도해 우리 직원 모두가 건강하게, 오랫동안 일할 수 있는 사업장이 됐으면 합니다.

현장 보건관리업무가 그저 귀찮은 일이 아닌 근로자가 필요로 해 도움을 줄 수 있는 관리가 되도록 보건관리업무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