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 설치된 20m 이상 높이에 위치한 미세먼지 측정소가 이동된다.

서울시는 21일 높은 곳에 설치돼 있던 대기오염측정소 2곳을 시민들이 생활하는 높이와 근접한 낮은 곳으로 이전해 미세먼지 농도 측정의 정확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개정된 환경부 ‘대기오염측정망 설치·운영 지침’으로 대기오염 측정소 설치 높이가 기존 30m에서 20m 이내로 변경돼 20m 이상인 높이에 설치됐던 두곳을 이같이 이전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계획에 따라 시는 서대문자연사박물관에 설치된 대기오염측정소를 홍제3동주민센터로, 마포아트센터에 설치된 대기오염측정소를 망원1동주민센터로 각각 올 상반기 중 이전한다.

또 11월까지 금천구 시흥대로에 도로변대기 측정소도 추가 신설해 서부간선도로 주변 자동차 배출가스의 영향을 파악하고 도로변을 보행하는 시민들이 체감하는 대기오염도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광범위 지역의 배경농도를 파악하기 위해 설치한 도시배경측정소 6개소, 도시지역 평균대기질 농도 파악을 위해 설치한 도시대기측정소 25개소, 자동차 통행량과 유동인구가 많은 도로변 대기질 파악을 위한 도로변대기측정소 14개소 등 총 45개의 미세먼지측정소를 운영하고 있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현재 서울시가 운영하고 있는 측정소 개수는 국내에서 가장 밀도가 높은 수준이고 모든 측정기는 최상의 상태유지를 위해 정기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며 “서울시는 시민들이 체감하는 대기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측정소 이전 뿐만 아니라 대기오염 정보서비스 개선에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