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포항제철소는 20일 근로자 4명 질식사고와 관련해 "조직과 인력, 예산, 시스템 보강으로 포항·광양제철소를 비롯한 포스코 모든 사업장에 안전보건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포항제철소는 사과문에서 "질식사고 후 고용노동부가 벌인 특별감독 결과를 받아들이고 지적사항은 개선·보완하겠다"며 "시설물과 장비를 더 첨단화·실용화하고 외부 전문기관 진단을 받은 뒤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들어 다시는 사고가 나지 않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사고로 숨진 근로자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에게 다시 한 번 위로와 사과를 드린다"며 "이를 계기로 근본적인 예방 시스템을 갖춰 최고 안전한 사업장으로 거듭나겠다"고 약속했다.

노동청은 사고 발생 후 포항제철소 38개 공장과 56개 협력사를 대상으로 2주간 강도 높은 특별 근로감독을 해 시정지시(30건), 과태료 부과(298건), 사법조치(407건), 작업중지(10건), 사용중지(25건), 시정명령(660건) 등 1400건의 행정명령을 했다.

또 급박한 위험이 우려되는 작업은 즉시 중지토록 했고 원·하청 안전보건관리체계, 안전 조치도 점검했다.

포항제철소에서는 지난달 25일 제철소 내 산소공장에서 외주업체 소속 근로자 이모(47)씨 등 4명이 질소가스에 질식해 포항 시내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모두 숨졌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