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의 안전의식이 향상되고 있는 것인가.

주변 위험요소에 대한 안전신문고 신고건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안전의식의 제고와 더불어 안전욕구도 높아지고 있음을 실증한다 할 것이다.

행정안전부 포털 안전신문고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 19일까지의 국민 안전신고건수는 3만3720건이다.

이중 3만104건이 처리 완료되고 3616건이 진행 중으로 89.3%의 완료율을 기록했다.

지자체별로는 충북도가 93.92%로 완료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아 1036건 신고 중 973건을 완료했다. 반면 대전시는 1822건 신고 중 1459건을 처리해 80.08%의 완료율을 나타냈다.

대전시와 세종시의 경우 최근 3개월간 안전신고 완료율이 전국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개선이 요구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안전신고 완료율이 낮은 지자체들은 신고 즉시 처리 등 신속 대응체계를 갖춰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대전시는 지난해부터 안전신고 포상금제도를 도입·운영 중이기도 하다.

안전신고 포상금제도는 안전도 개선에 노력한 우수 제안과 신고를 포상해 안전문화를 확산하고 관심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안전신문고를 통해 제안이 반영되면 최소 5만원에서 최대 100만원까지의 포상금을 지급한다고 한다.

신고대상은 도로시설 파손 등 교통시설, 절개지·노후 옹벽 등 취약시설, 다중이용시설, 학교주변 안전시설 등이다.

이처럼 지자체장들의 입장에서는 안전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다.

주민들을 안심시키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지속적 안전문화 확산 운동을 펼치는 것이 최선이다.

안전상태가 좋지 않은 지역에선 당연히 주민들의 불만이 표출되는 등 부작용도 없지 않을 터여서 안전문화 정착에 최우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민·관 협력의 묘를 찾아야 한다. 지자체들끼리 서로 좋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선의의 경쟁도 더욱 치열하게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안전을 위해 노력하는 곳은 그만큼 보상이 따르게 마련이다.

각 지자체가 지역안전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선의의 경쟁을 벌여 결과를 향상시키면 소방안전교부세 교부에 더 많은 혜택을 주는 것도 그 하나다. 안전만큼 소중한 가치가 따로 있겠는가.

우리가 안전문화 위에 서지 못하면 안전도시는 물 건너 가고 또 어떤 대형사고로 울게 될지 모른다. 우리는 안전해야 한다.

안전하기 위해서는 국민 모두가 안전캠페인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 지금도 위기다. 눈앞의 위험을 바라 보라.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