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중앙긴급구조통제단 지휘작전실 구축사업 완료

국가차원의 재난현장 지휘를 담당할 중앙긴급구조통제단 지휘작전실이 가동된다.

소방청(청장 조종묵)은 재난 발생시 국가차원의 지휘・조정·통제 역할을 수행하게 될 소방청 중앙긴급구조통제단 지휘작전실 구축사업을 완료하고 18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소방청 지휘작전실은 평상시 전국에서 발생하는 화재, 구조, 구급 등 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재난으로 확대되거나 확대될 우려가 있는 경우 소방청 지휘부를 중심으로 상황판단회의를 거쳐 중앙119구조본부, 전국 소방본부, 유관기관의 인력과 장비를 지원하는 등 국가차원의 재난현장 지휘・통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지휘작전실에 재난현장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재난영상 전송시스템은 물론 건축물 정보, 출동차량 정보 등 각종 현장정보를 전자상황판으로 구현하는 시스템이 구축됐다.

또 영상회의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재난 발생시 소방청과 시‧도 소방본부간 실시간으로 영상작전회의가 가능해져 시‧도간 경계를 넘어 소방력 지원이 원활히 이뤄지게 된다.

아울러 매년 실시하는 재난대비 긴급구조훈련시 현장과 소방청 지휘작전실간 지휘훈련을 실시, 현장대응능력을 점검할 예정이다.

조종묵 소방청장은 “중앙통제단을 365일 24시간 상시 운영해 재난 발생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국민이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