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차질없이 치르도록 모든 상황 대비해 철저히 준비해 달라"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포항 지역의 강진으로 연기된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관련 "수험생과 학부모들은 정부 대책을 믿고 따라주시고 특히 포항 지역 수험생들은 힘을 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연기된 대입 수능이 차질없이 치러질 수 있도록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비해 철저히 준비해 주기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지진을 통해 우리나라가 더는 지진 안전지역이 아니라는 사실이 다시 확인됐다"며 "지진이 날 때뿐만 아니라 평소에 꾸준하게 지진 대책이 실시돼야 한다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신축 건축물의 경우 내진 설계 대상을 확대하는 등 제도 개선 노력을 꾸준히 해왔으나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기존 건축물은 여전히 지진에 취약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어린 학생들이 사용하는 학교시설, 서민 주거시설의 피해가 컸다"며 "이런 취약시설에 대해 전반적인 점검과 내진 보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긴급한 피해 복구가 끝나는 대로 지진 방지대책 전반을 점검해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킬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차근차근, 그리고 꾸준하게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지진에 취약한 학교시설, 다중 이용시설과 지진 발생 시 국민의 불안이 큰 원전시설, 석유화학 단지 등부터 종합적인 실태 점검을 통해 꼼꼼하고 실효성 있는 내진 보강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한반도 지진 단층 조사, 또 450여 개 활성 단층의 지도화, 지진 예측 기술 연구, 인적투자 확대 등 지진 방재대책의 종합적인 개선 보완을 추진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또 아직도 많은 시민이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임시 대피소에서 고생하고 있다"며 "어제 포항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했지만 관계기관에서는 포항 시민들이 하루빨리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이재민 지원, 파손 주택 복구 지원 등 관련 대책을 신속하게 추진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