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병원엔 안전보건 사각지대가 없다’ 모토
 전문성 갖춘 보건관리자 되도록 끊임없이 노력

▲부산보훈병원은 어떤 단체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부산보훈병원은 국가유공자와 유가족 및 지역주민 보건 향상을 위해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산하 5개 지역거점별 병원 중 하나로 총 540병상에 22과를 갖추고 있습니다.
최첨단 의료장비와 시설을 갖추고 질병 예방과 환자 치료에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 국가유공자와 그 가족은 물론 지역주민의 진료 및 재활치료 등 보건위생 향상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 근로자의 입장에서는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 대상 수상을 비롯해 가족친화 기업선정 등 근로자의 직장·가정 양립을 위한 유연근무제 실시, 자녀 돌봄 휴가, 조기퇴근 운영, 육아휴직제도 등 조화로운 근무여건 조성과 업무생산성 향상으로 근로의욕을 고취해 긍정적 조직문화를 창출하고 있으며 고객만족 가치를 실현해 준 정부 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9년 연속 최우수기관에 선정 됐습니다.

▲부산보훈병원에서 펼치고 있는 안전보건관리활동이 있다면.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근로자의 안전과 보건을 유지·증진을 목적으로 한다’는 산업안전보건법 목적에 맞게 안전관리자(이동환)와 협력해 근로자의 안전보건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안전보건관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근로자 건강증진 활성화를 위해 건강증진요구도 조사를 실시했고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사회 자원을 적극 활용해 2015년부터 사상구 평생학생관 배달강좌,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생활 실천운동교실 등의 건강프로그램을 지원받아 요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안전보건공단이 지원하는 정밀체력측정을 실시해 개인별 체성분 분석과 기초체력검사를 통해 자신의 체력 수준에 맞는 운동을 통해 자기관리능력을 항상시킬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근골격계질환 예방 조치로 이와 관련된 해당 부서에만 탄력스타킹을 지급하고 있었으나 전 직원 확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개최해 근골격계질환 예방의 중요성을 고취시켰습니다.
이처럼 전 직원들의 손목 및 허리 보호대를 추가해 직원들의 선택의 폭을 다양화했습니다.
또 안전보건점검을 매월 실시해 작업환경개선, 유해화학물질 관리, 안전보건교육 등의 점검해 안전사고 예방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도급사업장 안전보건협의체 회의를 실시하고 제보와 토론을 통해 안전·보건관리자의 눈길이 쉽게 미치지 않는 곳까지 유해위험요인을 발굴해 개선하고 있습니다.
위험성평가도 병원과 동일하게 실시해 ‘안전보건의 사각지대란 우리 병원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각오로 임하고 있습니다.

▲향후 사업장에서 추진해 보고자 하는 안전보건관리 방향이 있다면.
―직원의 건강검진 결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통해 요관찰자 및 유소견리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건강지킴이 역할을 수행코자 합니다.
임상간호사 8년, 가정전문간호로서 13년, 21년간 병원에 몸담았지만 보건관리자라는 직업을 3년전 시작하면서 처음 들었을 만큼 생소한 업무가 많아 어려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업무상 문제점, 의문점이 있을 때마다 병원 중심 보건관리자, 산업간호협회 회원님들이 자신의 일처럼 정보를 제공하고 어렵게 만들 자료를 공유하고 관련법령을 정리해 올려주는 등 든든한 지원군이 있기에 지금까지 지켜올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가르침을 주신 회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직무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갖는 보건관리자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