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심 사회 실현 핵심 정책… 2021년까지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수 42% 감축할 것

행정안전부가 국민안심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 정책 중 하나로 2021년까지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수 42% 감축을 목표로 하는 보행안전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에는 보행자 중심의 제도 개선과 인프라 정비, 새로운 보행환경 위험요소 대응 등 5개 분야 24개 세부과제가 포함돼 있다.

행정안전부는 25일 사람이 우선인 교통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보행안전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그동안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지만 2015년 기준 화재·추락·교통사고 등 각종 사고로 인한 사망자 6434명 중 교통사고 사망자가 4621명이고 이 중 보행 중 사망자가 39%인 1795명에 달한다.

OECD회원국과 비교시 우리나라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9.4명으로 OECD평균 5.3명의 1.8배 수준이며 34개 국가 중 32위로 하위권 수준이다.

교통사고 사망자를 유형별로 비교하면 보행 중 사망자 비율이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40%에 달해 자동차, 이륜차, 자전거 등의 사고 유형에 비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노인 보행 중 사망자수는 OECD 국가 중 우리나라가 가장 높으며 어린이 보행 중 사망자수도 증감을 반복하고 있어 보행 약자에 대한 교통안전 강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정부는 보행자 통행량이 많고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주택가, 상가밀집지역 등 생활권 이면도로에 대해 운행속도를 30km로 제한하는 내용의 ‘30구역’ 지정제도와 그에 소요되는 예산 지원의 근거를 마련하고 ‘30구역’ 내에서 속도위반, 보행자 보호의무 불이행 등의 주요 법규 위반 운전자에 대해서는 벌점을 현행보다 2배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차도와 보도의 구분이 없는 도로에 대해서는 일정 구간을 ‘보행자 우선도로’로 지정할 수 있고 보행자에게 통행 우선권을 부여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 개정을 추진한다.

또 일정 구역 내에서 도로 구간별로 30km, 40km, 50km 등 제한속도가 다양해 사고 유발 요인이 됐던 것을 도시부 간선도로의 제한속도를 50km/h로 일괄 설정하고 왕복 2차로 이하 이면도로는 30km/h로 일괄 설정하는 ‘안전속도 50-30’ 시범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국가 차원의 종합적 보행정책 추진을 위해 5년 단위의 ‘국가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 수립 근거를 마련하고 보행자의 안전 확보와 편의 증진을 위해 현행 도시개발사업 등에 한정하던 보행환경 검토대상을 공연장·판매시설 등 대규모 건축물 신축시에도 포함하는 방향으로 법령 개정을 추진한다.

어린이 보호구역. /사진=인천시 남동구청

특히 어린이 보호구역 내 과속 등 법규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현재보다 범칙금・과태료 등을 상향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현재는 운전면허 취득, 면허 취소·정지 처분시 교통안전에 관한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운전면허를 갱신하거나 적성 검사시에도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뿐 아니라 터미널·관공서 주변 등 보행자 통행이 많은 지역을 ‘보행자 안전 시범도로’로 지정·운영하고 보행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과속, 이륜차 인도주행, 횡단보도·교차로 주변 불법 주정차 등 주요 법규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집중 단속을 연중 실시할 예정이다.

더불어 안전신문고 등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교통법규 위반행위 등을 신고할 수 있도록 신고요령을 집중 홍보하고 관계기관 합동 교통안전 캠페인 등 현장 홍보활동을 강화한다.

횡단보도 최소 이격거리가 200미터에서 100미터로 완화됨에 따라 횡단보도를 추가 설치하고 보행밀집지역내에 있는 불완전한 ㄴ, ㄷ형 횡단보도를 ㅁ형으로 개선해 나간다.

특히 보행시간 단축 효과가 큰 X자 횡단보도 설치도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는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횡단보도 주변에 차로 폭을 좁혀 횡단보도를 설치(내민 보도)하는 방안을 권장하고 야간에는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횡단보도를 건너가는 보행자가 잘 보일 수 있도록 횡단보도 투광기 설치도 확대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사업’도 지속적으로 확대 지원하고 사업 유형별 성공모델을 발굴해 지역 실정에 맞는 보행환경 조성을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농어촌 지역 중 보도가 없어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구간에 대해서는 마을 진출입로 및 통과 도로구간에 안전펜스, 보도 설치 등 보행안전시설을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어린이 보호구역은 매년 250개소씩 2021년까지 1만2425개소를 정비할 계획이며 불법주정차 방지를 위해 단속용 CCTV 설치도 확대한다.

노인보호구역은 매년 140개소씩 2021년까지 1442개소를 정비할 예정이다.

특히 어린이·노인 보행자 사고다발지역은 전문가 합동 특별점검을 통해 집중 정비하는 한편 어린이들이 교통안전지도사와 함께 등·하교하면서 교통안전수칙을 배울 수 있는 교통안전지도활동을 확산할 계획이다.

또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최근 도입·설치되고 있는 옐로 카펫과 노란발자국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옐로 카펫의 규격, 형태 등의 기준과 설치지침을 마련할 예정이다.

최근 이용자가 늘어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전동퀵보드, 전동휠 등 개인형 이동수단에 대해 이용 가능한 도로의 분류, 이동 속도제한 등의 안전 통행기준을 정립하고 보험적용방안을 검토·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승차형 구매시설과 관련해서는 사업장 주변에 반사경, 차량 출입 경보장치 등의 보행자 안전을 위한 시설 설치 기준을 정비하고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 입점할 경우에는 학교운영위원회와 사전 협의 절차를 마련해 어린이의 안전을 도모토록 도로법 등 관련 법령을 개정한다.

더불어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보행자 사고 예방을 위해 스마트폰 사용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고 ‘보행 중 스마트 폰 주의’ 등 보도 부착물 설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

현재 교통사고 원인 통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을 통계항목에 추가해 예방대책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은 행정안전부의 ‘국민안심 사회’ 실현을 위한 핵심 정책 중 하나”라며 “보행자가 안심하고 걸을 수 있는 환경과 보행자를 배려하는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중앙부처·지자체·시민단체와 함께 협력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