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사업’ 워크숍 통해 각 지역 주민 노하우 공유

골목길 환경정비 중인 부산 북구 주민들.

생활 속 다양한 안전사고를 줄여 지역의 안전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역 주민들이 직접 나섰다.

행정안전부는 22일 전국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사업’ 지역 주민들이 한데 모여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워크숍에 지역별로 공동체 구성 시기나 역량이 다른 만큼 맞춤형 해결책을 제시하고 주민들이 토론을 통해 최적의 결론을 낼 수 있도록 회의조력자를 통해 지원하고 있다.

또 지역별 안전환경과 주민공동체 유형이 다른 만큼 서로의 경험을 함께 논의하기 위해 분임토의 중심으로 진행되며 커뮤니티맵핑 툴 활용방법에 대한 체험학습도 병행된다.

지난해 1년차 사업에서는 지역 내 취약성이 높은 곳을 중점개선지구로 지정해 물리적 안전환경을 조성하는데 주력했다면 2년차인 올해부터는 지역의 실정을 가장 잘 아는 주민들이 직접 노인𐤟어린이𐤟여성 등 안전취약계층을 보호하고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풀뿌리 안전공동체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지자체별로 주민자치회, 시장상인회, 자율방범대 등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해 각 지역에 맞는 안전공동체 활동이 이뤄지고 있다.

한편 행정안전부가 17개 사업지역의 사고발생건수를 잠정 집계한 결과 2015년 대비 2016년에 교통사고 8.5%, 화재 1.8%, 범죄 12.6% 등 주요 안전사고건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행정안전부는 주민들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전문가 그룹으로 컨설팅단을 구성·운영한다.

이번 워크숍에 참여하는 부산 북구 구포2동 배연주 주민자치회장은 “과거 사람들로 넘치던 구포역 주변이 쇠락해지고 우범지역화 되고 있는데 이 사업을 계기로 65명의 주민이 협의체를 만들어 골목길 순찰, 심폐소생술 등 안전공동체 활동을 하고 있으며 다른 주민들도 이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