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욱 소방위·이호현 소방사, 19일 강릉시청서 영결식

고 이영욱 소방위
고 이호현 소방사

강원도 강릉시 석란정 붕괴로 순직한 소방대원이 그들의 희생정신을 기려 국립 대전현충원에 안장된다.

강원소방본부(본부장 이흥교)는 17일 새벽 강문동 스카이베이 경포호텔 신축공사장 옆 정자 석란정에 불이 나서 이를 진압하던 소방대원 2명이 정자가 붕괴되면서 숨을 거뒀다고 밝혔다.

강원소방본부에 따르면 고 이영욱 소방위(만 59세), 고 이호현 소방사(만 27세)가 석란정 화재현장에 출동해 잔불을 정리하던 중 04시 29분경 건축물이 갑자기 내려앉으며 소방대원들을 덮쳤다. 동료 소방대원이 즉시 구조해 인근 병원으로 이송했지만 끝내 세상을 떠났다.

순직한 소방대원의 영결식은 강원도청장으로 19일 오전 10시 강릉시청에서 열린다. 두 고인의 희생정신은 높이 평가돼 1계급 특별승진과 옥저근정훈장 추서가 추진되며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될 예정이다.

고 이영욱 소방위는 1988년 2월 서울 성동소방서에서 임용돼 1994년부터 강원도에서 근무를 시작해 속초·영월·동해·정선 등에서 근무했다. 이 소방위는 충실한 가장일 뿐 아니라 노모에게 효심이 깊고 리더십이 뛰어나 선·후배 직원들에게 신망이 두터웠다.

고 이호현 소방사는 2016년 도립대 장학생 경력채용으로 합격해 2016년 7월부터 12월까지 강원소방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올해 1월 강릉소방서에서 첫 근무를 시작했다. 동료들은 그가 평소 활발한 성격으로 매사에 적극적인 태도로 근무했다고 전했다.

강원도 강릉시 석란정 화재현장

강원소방본부 관계자는 “오래된 건축물은 보존 가치가 높을 것으로 판단돼 적극적으로 화재 진압을 하다 변을 당한 것 같아 안타깝다”며 “붕괴 원인은 조사를 더 진행해야 알 수 있겠지만 호텔 공사로 인해 정자가 금이 가는 등 기울어진 것처럼 보였다는 인근 주민들의 증언이 있어 다각적으로 조사에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