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의 신체적 건강관리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까지 챙기는 보건관리자 될 터”

 

▲스템코는 어떤 회사인지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 스템코(STEMCO)는 1995년 일본 TORAY사의 소재·화학기술력과 삼성전기의 전자부품기술력을 융합해 탄생한 이래 디스플레이 제품의 핵심부품인 COF(Chip on Film)와 같은 고정밀 집적회로필름을 자체 설계·생산하고 있습니다.
20여년에 걸쳐 협력사와 상생하며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에 힘써온 결과 오늘날 업계 최고의 기술력과 품질은 물론 Semi-Additive 양산, 전 세계 최초로 양면 COF(2-Metal COF)를 양산하는 등 세계 무대에서도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 경박단소화를 비롯해 신제품 조기 양산, 차세대 약품 발굴, 고효율 검사기 개발과 같은 혁신을 통해 업계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전 달성을 위해 변하지 않는 신념과 단단한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임직원 모두가 한 마음이 돼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나날이 매진하고 있습니다. ISO 9001을 넘어 자동차품질경영시스템인 IATF 16949를 취득해 한층 높은 품질체계를 갖추고 환경경영시스템의 취득과 노사문화우수기업 지정 등으로 견고한 조직경영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스템코에서 펼치고 있는 대표적인 안전보건관리활동이 있다면.
―스템코에서는 일반검진, 특수검진 2회, 종합검진(배우자 포함)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사후관리(혈액검사, 결과 상담)를 주기적으로 진행해 근로자 건강증진에 힘쓰고 있습니다.
근골격계질환 유해인자 예방조사를 실시해 건강장해를 일으킬 수 있는 유해인자를 변경하거나 제거하고 통증 여부에 따라 물리치료 교수를 초빙해 진료와 맞춤형 스트레칭을 교육했고 근골격계 통증조사를 통해 각 공정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통증에 따라 공정 맞춤형 스트레칭 포스터를 구성해 부착했습니다.

또 직무스트레스 검사, 뇌심혈관질환 위험도를 측정해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나만의 향수·디퓨져 만들기, 캘리그라피, 뱃살타파, 가죽공예를 실시해 직원의 스트레스 해소에 많은 도움을 줬으며 저염식, 건강식 제공으로 뇌심혈관 질환 예방에 힘쓰고 있습니다.
정신건강 프로그램으로는 충북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계해 내마음 들여다 보기, 각종 스트레스 해소 체험, 마음의 상처 치료약 제공 (사탕 및 비타민 등), 전문가 정신건강 상담을 제공하여 신체적 건강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까지도 케어할 수 있는 건강관리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보건에 관련된 여러 업무를 실시해 2017년 산업간호협회 보건관리자 우수사례 발표대표대회에서 모범상을 수상했습니다.

▲향후 사업장에서 전개하고 싶은 안전보건관리 방향이 있다면.
―보건관리자로 일하면서 정신건강의 문제들은 신체적인 문제들보다 관리하기 어려웠습니다.
눈에 보이는 건강상 문제들은 저와 본인들도 관심을 갖고 케어하려고 노력하지만 정신건강은 이해도와 관심도가 낮고 접근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정신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직원 모두가 쉽게 다가가고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해 마음까지도 건강한 회사를 만들겠습니다.

저희 스템코는 직원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보건에 관련된 다양한 역량을 개발하고 직무에 적용해 직원이 행복한 회사, 가족이 행복한 회사를 만들기 위해 일에 대한 소명과 자부심을 갖고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