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에 취약한 근로자들 위해 색으로 힐링해 주는 색채전도사

“몸보다 마음을 보살필 수 있는
 친구같은 보건관리자 되고파”

▲(주)두산 모트롤BG는 어떤 회사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주)두산 모트롤BG는 국내 최초로 유압산업에 진출해 건설 중장비용 유압기기 및 방위 산업용 유압부품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사람의 성장을 중심으로 미래 경쟁력을 높이는 장기적 안목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하고 문화활동과 나눔활동에 적극 참여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인명존중과 환경보호를 기업의 책임이자 핵심가치로 인식해 EHS경영시스템을 도입, 환경경영을 위한 인프라 개선에서부터 친환경 기술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의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환경경영 우수기업과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으로 인증을 받은 회사이기도 합니다.

▲(주)두산 모트롤BG에서 펼치고 있는 대표적  산업안전보건활동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죠.
―두산 모트롤BG EHS팀에는 2명의 보건관리자가 있으며 산업위생파트와 산업보건파트로 나눠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산업보건파트를 맡아 B동(복지관) 1층에 위치한 건강관리실에서 근무하며 종합검진을 비롯한 일반·특수건강검진 실시와 검진 사후관리 및 질환상담, 응급처치, 건강관리실 내 1차 의료행위와 건강증진활동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 사내 식당과 연계해 저염, 저칼로리 식단운영과 금연, 비만관리,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뇌심혈관질환 고위험 소견자 집중관리로 유소견자의 자가관리 능력을 높이고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고GO 프로그램(올리GO, 내리GO, 줄이GO, 살리GO)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런 활동으로 3년 전 건강증진 우수사업장 사례발표에서의 수상한데 이어 건강증진 인증사업장으로 등록됐으며 올해 재인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매월 주치의 상담과 물리치료, 운동처방으로 근골격계 유소견자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대두되고 있는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도형심리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1급, 색채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색으로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능력을 키우는 활동을 전파코자 사내 힐링동호회인 ‘힐링붓돌愛’를 만들어 직원들의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지난해에는 사내 힐링동호회 회원들이 각자 준비한 작품을 식당에서 전시해 직원들의 많은 호응을 받은 바 있습니다.
열정이라는 단어를 좋아하는 저는 개인적으로 각종 미술공모전 수상과 전시회, 지난해 연말 그림 그리는 간호사 힐링민화전을 여는 등 지속적인 자기계발, 그리고 그 성과를 나누기 위해 노력하며 특히 미술적 재능을 두산 모트롤BG의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인 재능기부로 사내 동아리활동에 민화강사로 나눔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취약한 직원들이 매주 붓을 잡고 색을 칠하며 스트레스를 작품으로 만들어 내고 있으며 더 많은 직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하기 위해 회원들 모두 색채전도사가 되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향후 사업장에서 산업안전보건관리를 전개함에 있어 계획이 있다면.
―아픈 몸을 보살피는 간호사에서 마음을 보살피는 간호사가 되고 싶습니다.
모두가 편하게 자신의 아픈 곳을 시원하게 털어내고 상담과 관심으로 그 상처를 치유받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두산 모트롤BG 회사 내에서는 스스로 자기 몸을 케어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고 싶습니다.
어려운 경기상황과 빠듯한 인원으로 쉴틈없이 일하는 근로자들이 누군가에게 관심과 케어를 받으며 일을 하고 나아가 스스로를 케어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까지 케어해 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모두가 행복한 직장생활을 위해 저는 오늘도 내원하는 직원들을 정성을 다해 케어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