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분야별로 사업장 특성에 맞는 맞춤형 산업보건컨설팅 제공 최선”

건설업 보건관리 실무 매뉴얼 개발
현장 산업보건 활성화에 기여할 것

▲한국산업간호협회는 어떤 일을 하는 기관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한국산업간호협회는 1994년에 설립된 고용노동부 소관 비영리법인으로 근로자의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최고의 직업건강전문기관이라는 비전을 갖고 국가 산업보건에 기여하고 있으며 근로자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보건관리자 및 관련 업무 종사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산업간호사, 보건관리 대행 및 관련분야 종사자를 회원으로 두고 있으며 전국 9개 지부, 22개 지회로 구성돼 있습니다.
근로자건강센터 4개소, 사업장 보건관리를 위한 보건안전센터 19개소, 사업장 보건진단 및 컨설팅사업을 하는 건강안전연구소 1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6년 고용노동부 중부고용노동청으로부터 보건진단기관으로 지정받고 현재 고용노동부로부터 보건진단명령을 받은 사업장 및 자율신청 사업장에 대해 보건진단을 실시하고 산업보건 컨설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보건학박사, 산업위생관리기술사, 산업위생관리기사, 산업전문간호사, 인간공학기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이뤄진 전문기관입니다.

▲한국산업간호협회에서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안전보건활동이 있다면.
―저는 산업전문간호사, 산업위생 산업기사 및 안전보건교육강사로서 2004년부터 한국산업간호협회 보건안전센터, 본부 사업국장, 경기북부 근로자건강센터에서 근무했으며 현재 본부 교육 강의 및 산업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산업간호협회는 보건관리자 직무교육위탁기관으로 저는 신규 보건관리자 교육에서 산업보건관리를 강의하고 있습니다.
또 우리 협회는 산업안전보건법 제49조에 의거 전문적인 보건진단기관으로 사업장의 잠재 유해·위험성과 유해인자를 도출해 개선대책을 제시해 사업주가 자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보건진단팀원업무, 전문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사업장 특성에 맞는 객관적이고 실질적인 전문분야별 맞춤형 컨설팅 및 작업관련성 질환예방을 위한 근골격계질환 유해요인조사, 예방업무, 사업장 건강증진활동 인증 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연구사업으로는 건설업 보건관리를 위해 2015년 이후 건설업 보건관리자 선임 업종 확대로 건설업 보건관리위험성평가 모델개발 및 실무 매뉴얼 개발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연구를 통해 건설업 보건관리 정착, 건설현장에 적용 가능하고 특성에 맞는 실무 매뉴얼을 개발해 건설현장 산업보건 활성화에 기여코자 합니다.

▲향후 근로자 안전보건관리활동을 전개하면서 원하는 발전방향이 있다면.
―보건관리자 교육 및 보건관리업무를 하면서 사업장 보건관리자들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근로자 건강보호를 위해 보여주고 있는 열정에 감사드립니다.
근로자의 건강보호 및 증진, 보건관리자 및 안전보건담당자들의 어려움을 함께 하고 산업보건의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과 관련된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산업간호협회로 연락주시면 궁금증해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