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급한 복구계획 수립 위해 22일부터 피해규모 조사·원인 파악·복구 지원

중앙피해합동조사단이 계획된 운영날짜를 이틀 앞당겨 한발 빠른 현장조사에 돌입한다.

국민안전처는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내린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충청지역에 대한 중앙피해합동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23일까지 지자체 피해조사를 마무리하고 24일부터 운영할 계획이던 중앙피해합동조사는 빠른 복구계획 수립을 위해 당초 계획보다 이틀 빠른 22일부터 실시된다.

중앙피해합동조사는 충북 청주, 증평, 괴산, 보은, 진천과 충남 천안을 대상으로 이뤄지며 피해규모를 확정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검토하고 복구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마지막 단계다.

이번 조사에는 국민안전처를 비롯한 총 9개 부처와 지자체 공무원 및 민간전문가, 지역자율방재단 등이 참여하며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단은 국민안전처 복구총괄과장을 단장으로 해 3개반 51명으로 구성된다.

합동조사단은 피해규모 조사와 더불어 피해원인을 파악해 동일한 피해가 재발되지 않도록 복구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피해시설물 복구는 시설물의 기능을 원래대로 복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피해 재발을 막기 위해 필요시 기능을 원상태보다 개선해 복구할 계획이다.

하천의 폭이 좁아 하천제방이 유실된 경우에는 하천 폭을 넓히고 하천 내 교량도 하천 폭에 맞게 새롭게 설치한다.

또 하수관거의 통수능력이 부족해 침수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관거를 확장하거나 배수펌프장을 설치해 물이 잘 빠지도록 복구하게 된다.

국민안전처는 피해조사가 신속하고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지난 18일 피해지역 복구담당자를 대상으로 피해 및 복구물량 산정, 피해내역 시스템 입력방법과 유의사항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아울러 현지에 긴급복구지원단을 파견해 지자체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해소하는 등 행정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김희겸 국민안전처 재난관리실장은 “국민 모두가 애타는 마음으로 하루빨리 피해지역이 복구되기를 바라고 있는 만큼 피해조사를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해 피해주민의 생활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