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119구조본부, 영화 세트장서 가상 지진 도시탐색구조훈련 실시

이번 도시탐색구조훈련이 실시되는 합천영상테마파크 중 영화 ‘포화속으로’ 세트장.

도심지 고층 건물이 지진 등의 재해로 무너질시 매몰된 생존자들을 보다 안전하게 구조하기 위한 현장대응훈련이 펼쳐진다.

국민안전처 중앙119구조본부는 22일부터 30일까지 합천영상테마파크에서 도시탐색구조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도시탐색구조훈련은 지진, 테러, 붕괴사고시 건물잔해에 매몰되거나 부상을 당한 요구조자를 탐색해 안전하게 구조하기 위한 훈련이다.

이번 훈련은 합천영상테마파크에 규모 7.0의 대규모 지진으로 다수의 관광객이 매몰된 사고를 가상해 영남119특수구조대와 합천소방서가 긴급출동해 매몰된 생존자를 안전하게 구조하는 순으로 진행된다.

우선 인명구조견 등을 동원해 인명탐색을 실시하고 매몰된 생존자를 찾게 되면 발견지점의 붕괴잔해를 천공과 파괴기법을 활용해 터널 뚫기작업을 실시한다.

특히 매몰자를 구조하는 과정에서 추가 붕괴를 막기 위해 터널 뚫기작업과 중량구조물 인양작업시 하중 안정화를 위해 지주 및 지지대 설치작업도 함께 실시한다.

한편 이번 훈련은 3개팀이 각각 1박2일 일정으로 실시하며 도시탐색구조 트레일러, 구조공작차, 소방항공기, 신탐색차, 구급차 등이 동원된다.

김성연 중앙119구조본부장은 “지진 등 매몰된 현장의 생존자를 안전하게 구조하기 위해 실전같은 현장대응훈련을 지속적으로 반복 숙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