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시대가 열린다. 새 대통령이 선출되고 국민들에게 뜨겁게 약속한 공약이 실현되는 새 나라가 펼쳐진다.

안전신문이 창간된 28년 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놀라운 발전상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크게 바뀌지 않은 것이 있다면 그것은 안전이라고 할만하다. 이래서야 되겠는가.
그러고 보면 새 대통령은 안전을 바탕으로 태어나야 한다.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우리에게 안전보다 중요한 것이 없다는 인식이 심어졌고 이어 대통령 탄핵이라는 진통을 겪으면서 우리는 안전한 새 시대를 여는 새 지표에 서있다. 안전의 새 지평을 열어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새 대통령에게 할 말이 있다. 안전한 나라를 만들겠다는 공약이 있지만 여기서 나아가 이 땅에 반드시 안전문화를 정착시키는 큰 사명을 완수해 주기 바라는 것이다.
정부가 먼저 할 일은 안전을 우리 사회의 최우선 가치로 정착시키는 안전문화운동을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아직도 일반인에게는 안전에 대한 인식이 분명하지 않다. 안전에 대한 강력한 욕구를 갖고 있지만 안전을 지키는데는 아주 미숙하다.

정부는 항시 국민안전 체감도를 높이고 사망자수를 줄이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안전정책을 내걸고 안전혁신 ‘성과 창출’의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선언하지만 결과는 늘 흐지부지다. 국가 혁신은 안전·환경 혁신에서 시작해 국민안전교육을 강화하고 지속적 안전문화운동을 펼쳐 안전선진국에 이르는 것을 끝으로 해야 한다.
이러한 국민의 안전욕구에 부응하는 새 정부의 의지가 얼마나 투철한지 우리는 확실히 지켜볼 것이다. 그간 안전에 대해서는 역대 정부가 말로만 떠들어 왔다. 아무런 실적도 없고 재난과 사고도 끊이지 않았던 것이다.

그런데 이번엔 정부가 다부지게 안전정책을 수행하려는 의지와 자세를 보여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질 만하다. 이제 우리는 두번 다시 세월호 참사와 같은 비극을 만나지 않을 것이다. 그런 일이 또 있어서는 안된다.
정부는 우선 현장중심 업무수행과 민간 참여·협력을 통해 국민안전 체감도를 적극적으로 높여 나가야 한다. 국민의 믿음을 사야 하는 것이다.

전 정부는 국민들의 안전실천을 생활화하기 위해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지도’를 기반으로 국민안전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안전공동체 중심의 안전문화운동 활성화를 시도했다. 이는 새 정부에서도 이어 받아야 할 중요한 사항이다. 국민안전교육을 위해 안전교육 콘텐츠, 재난안전 체험시설, 안전교육 강사 등 안전교육의 3요소를 확충하는 한편 국민안전교육의 체계적·제도적 추진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안전사회를 요구하는 국민적 기대와 여망 속에 출범한 새 정부이기에 국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가시적 성과창출의 안전한 나라를 만들어 달라는 것이다.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국민으로서의 유권자들은 누가 이 땅에 안전문화를 심을 것인가 하는 생각을 해봐야 한다. 냉철하게 따져 보면 우리는 입으로 안전을 외치면서도 정작 안전에는 별 관심이 없다. 일상의 안전은 그 자체가 안전이므로 안전에 안주하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그 결과로, 즉 안전에 무심한 탓에 우리는 여태 그런 대형참사를 겪은 것이다. 그 때 입을 모아 외치는 것이 여전히 우리들의 안전이란 구호뿐이다. 이래서는 우리가 안전선진국이 될 수 없다.
국가가 군대를 운영한다고 해서 언제나 전쟁이나 외침으로부터 안전한 것이 아니듯이 비록 강력한 국가기관이 있다고 해도 우리가 안전에 안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나라와 국민의 안전은 국민 스스로가 나서서 지켜야 하며 이러한 기틀을 갖출 때 비로소 안전문화의 정착을 실감할 수 있게 된다. 문제는 우리가 어떻게 안전문화의 정착을 실현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쉽지는 않겠지만 방법은 있다.

근본적으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위해 안전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 시작이자 마지막인 국가의 책무일 것이다. 우리는 그동안 많이 잊고 있었다. 우리 생명을 나라에 맡겨 놓고 태평성대인양 태연자약했었다. 그러나 그것은 허상이었다. 대한민국의 안전은 사상누각처럼 외양만 멀쩡할 뿐 총체적 부실투성이가 아니었던가. 안전이 우리를 농락한 것인지 우리가 안전을 농락한 것인지는 두고두고 따져봐야 할 상황이다. 안전을 책임지는 사람들은 이제 그 책임의 비중이 얼마나 큰가 하는 것을 가슴에 새겨야 한다. 우리가 언제, 어디서, 어떤 사고, 어떤 재난을 만날지 모르기 때문이다. 우리 주변은 온통 위험투성이기에 안전에 대한 정부의 공치사는 더 이상 국민들에게 통하지 않는다.

지금 구멍 뚫린 국가재난안전망에 국민들이 불안에 떨며 전전긍긍하고 있다면 주저없이 정부가 나서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제는 안전에 대한 정부의 역할을 국민이 지정하는 시대다. 안전한 사회가 행복한 나라를 만든다며 국민안전을 책임지겠다고 나선 정부에 국민이 성원을 보내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국가안전시스템에 대한 전반적 불신이 가시지 않는 지금 새 정부가 어떻게 신뢰의 뿌리를 내릴지 기대 반 걱정 반이다.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지킴이 안전신문이 오늘로 창간 28주년을 맞았다. 지난 4반세기 넘게 우리의 안전 전반을 지켜보면서 안전신문은 오직 국민의 소리를 대변하는 안전메신저의 역할에 신명을 바쳤다.

새 정부가 국민안전, 안전한 나라를 기치로 힘차게 출발할테니 그 끝도 좋을 것으로 기대한다. 국민안전은 국가의 책임이다. 안전은 국민의 생명이기 때문이다. 지금은 안전행정보다 국민의 안전의식이 앞서가는 양상이다.
이제 새 대통령은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국가안전시스템을 확립해 안전의 새 지평을 열어야 한다. 안전신문은 국민의 눈으로 국가안전시스템 운용을 쉼없이 지켜볼 것이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