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에서 생활 안전까지 정부가...’ 공약도 국민신뢰 바탕해야

메이데이로 시작하는 5월은 황금연휴의 달이며 축제의 달이다. 또 올해는 대통령 선거가 있는 달이기도 해서 5월만큼 분주한 달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어디서나 좋을수록 호사다마(好事多魔)라고 이달은 더욱 안전에 유의하고 조심해야겠다.

늘 그렇듯 선거철이 되면 화려한 민생공약들이 쏟아져 나오게 마련인데 그 중에 안전이 꼭 끼게 마련이다. 국민안전을 책임지겠다고 큰소리를 치지만 여태까지의 관례나 실체를 들여다보면 속빈 강정이다. 국민들에게 신뢰의 뿌리가 내려질지 의심스럽다. 하지만 입에 발린 정치선전 쯤으로 안전을 얼버무리다가는 이제 큰일 난다. 세월호참사로 온국민이 트라우마에 빠져 있는데 어찌 또 안전으로 말장난을 할 수 있겠는가. 안전에 대한 거짓말은 절대 통하지도 않고 있을 수도 없다. 안전은 국민의 생명이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안전전문가를 영입한 것이 눈에 띈다. 이와 더불어 문 후보는 “재난에서 생활안전까지 국민과 정부가 체계적으로 대비하고 신속하게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각계 최고 전문가들과 함께 국민안전 골든타임은 대통령이 직접 챙겨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도 대선 출정식을 안전에 방점을 두고 시작하며 안전이 제1의 민생이며 안전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와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역시 안전공약을 내놓고 있다.

미세먼지·화학물질·원전불안 해결을 통한 안전한 대한민국, 저소득층 주거복지 강화 등은 공통적 약속이다. 문제는 이런 약속들이 얼마나 지켜지느냐 하는 것이다.
지금은 입으로들 안전을 떠들면서도 안전에 대한 불감증이 심각하다고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사람들이 항상 소홀히 하지만 가장 잘 챙겨야 할 안전이란 이슈의 가치를 우리는 뒤늦게 깨달아 가고 있다. 안전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리고 안전을 지키는데 열성을 다해 이제라도 명실상부한 안전선진국에 들어서야 한다.

정부가 안전을 외치는 것은 안전한 나라가 선진국이기 때문이라서 라기 보다 국민들을 위한 안전울타리를 치는 것이 얼마나 값진 것인지를 잘 알기 때문이다. 안전은 아는 것이 힘이다. 안전이 무엇인지 모르면 안전을 도모하지 못한다. 그래서 이 안전불감 때문에 치명적 손상을 입는다면 이 어찌 억울한 일이 아니겠는가.

국가와 사회가 나서 안전문화실천운동을 벌이는 것도 이유가 따로 있지 않다. 우리 모두 행복하고 안전하게 살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우리는 제19대 대통령 선거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안보와 안전에 담는 정당과 후보 선출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말만이 아닌 안전을 실천할 후보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