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현 의원, 방사성폐기물 몰래 반입에 대한 해명과 확실한 재발방지대책 마련해야

지진 등으로 많은 우려가 제기되는 원자력안전에 대한 국회 차원의 움직임이 한창이다.

신용현 국민의당 의원은 27일 열린 국민의당 대전충남지역 최고위원회의에서 방사성폐기물 무단폐기 사건을 비롯한 각종 의혹에 대해 원자력연구원과 정부당국이 대전시민에게 명백하게 해명하고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고 28일 밝혔다.

신용현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 9일 한국원자력연구원이 과거 5년 동안 방사성폐기물이 무단 폐기, 방류, 소각된 사실이 밝혀져 지역사회에 방사능불안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원자력연구원이 최근 또 다시 83드럼의 방사성폐기물을 대량 반입해 시민반발 커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번 최고위원회의에서 신 의원은 “대전은 원자력연구원의 연구용 원자로가 있고 발전소 못지 않은 사용후핵연료 시설이 있어 발전소에 준하는 시민감시가 필요하다”며 “향후 민간 전문가들이 조금 더 감시하는 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부당국이 방사능에 대한 시민불안을 조금이라도 이해한다면 사용후 핵연료를 안전하게 반환하기로 한 이송계획을 조속히 이행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전국적으로 포화상태인 사용후핵연료의 임시저장능력을 감안해서 시급하게 사용후핵연료 처리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결론으로 신 의원은 “앞으로 국민의당은 대전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투명한 원자력 안전관리, 감시프로세스 마련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