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북태평양 등 위험수역 조업 어선 안전관리 취약요소 집중 점검

원양어선 소화훈련 / 출처 = 해양수산부 제공

높은 파도 등 불규칙하고 거친 바다에서 장기간 항해하며 조업하는 원양어선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가 강화된다.

해양수산부는 원양어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국내항 및 해외기지에서 출항하는 원양어선 90척에 대한 지도·안전계획을 수립하고 특히 남극, 베링해 등의 위험수역에 출어하는 원양어선에 대한 안전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원양어선은 북태평양, 베링해, 남극 등 먼 바다에서 8m 내외의 높은 파도 등 불규칙한 해황과 거친 환경에서 장기간 항해하며 조업하므로 출항 전 안전점검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지난해 국내에서 출항한 원양어선 35척을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그 중 문제가 발견된 14척에 대해 소화설비 교체 등 시정 후 출항토록 조치했으며 중서부태평양 마샬제도 수역 2척 및 인도양 세이셜 수역 3척 등 안전사고가 발생한 해외수역을 직접 방문해 강도 높은 현장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이와 같은 원양어선 현장점검 강화에 따라 원양선사 및 어선원의 안전의식이 고취돼 제501오룡호 침몰사고(2014.12) 이후 현재까지 원양어선관련 대형 인명사고는 발생하지 않고 있으며 올해부터 해수부는 지난해보다 검사 대상 범위를 확대해 국내항에서 출항하는 78척의 원양어선 및 해외기지에서 출항하는 12척의 원양어선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남극, 베링해 등 위험수역에 출어하는 원양어선에 대해서는 ▲선박직원 최저승무기준 준수 여부 ▲선체·기관·배수설비 등 안전설비 구비 여부 ▲구명·소화·통신장비 구비여부 등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강인구 해양수산부 원양산업과장은 “원양어선의 안전관리체계구축을 위해 관련 법령을 정비하고 먼 바다에서 장시간 조업하는 우리 원양어선의 선원들이 안전하게 조업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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