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시설 미설치 및 고장·차량정비 외주화… 운영기관은 예산 탓만

스프링클러가 설치되지 않은 역사. /사진 제공=국민안전처
지하철 안전점검 결과 안전관리체계 및 안전시설에서 개선 필요사항이 대량 발견됐다.

국민안전처는 지난 1월 16일부터 23일까지 서울메트로 등 8개 지하철 운영기관을 대상으로 안전관리체계 및 시설분야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국민안전처는 전국에서 구조가 복잡하거나 안전사고 위험이 높은 차량기지 4개소, 지하역사 20개소를 점검 대상으로 선정해 개선 필요사항 235건을 발견했다.

지적사항 235건 중 안전관리체계분야는 50건, 시설분야는 172건, 차량관리분야는 8건, 기타 5건으로 나타났다.

안전관리체계 점검 결과 지하철역과 연계된 지하상가, 쇼핑몰 등의 경우 사고에 대비한 관리주체간 협조체계가 부족하고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승강장에 상주 안전요원이 없어 신속한 상황파악 및 조치가 어려워 사고 발생시 대형 인명피해가 우려됐다.

일부 지하철 운영기관의 경우 예산부족으로 승강장에 스프링클러를 설치하지 않았고 스프링클러 헤드 살수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등 화재 발생시 초기대처 지연이 우려된다는 지적도 있었다.

또 전기시설 중 전등회로에 누전차단기가 설치돼 있지 않아 절연불량 및 열화 발생시 화재나 감전사고 위험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작년 7월 서울시에서 지하철 안전분야 직영전환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메트로 등 일부기관에서는 아직 차량정비를 최저가 낙찰제를 통해 외주화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노후차량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수도권 지하철의 경우 숙련된 기술자와 적정 정비인력을 보유해야하지만 예산투자와 전문인력 보강이 지연돼 전동차량 고장 및 안전사고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국민안전처는 지하철 정부합동안전점검 결과 발견된 지적사항을 관련기관에 통보해 신속히 개선해 나갈 예정이며 제도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국토교통부, 지자체, 지하철 운영기관과 함께 개선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정종제 국민안전처 안전정책실장은 “최근 지하철 관련 사고는 초기 대응과 안전관리체계에 그 원인이 있다”며 “국민들이 지하철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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