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변화 발맞춰 보건관리자 역량 제고… 사업장간 정보 공유 네트워크 형성돼야”

2015년부터 모든 사업장 금연
협력사와 함께 위기대응훈련
지역사회와의 상생 실천 앞장

▲두산인프라코어는 어떤 회사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건설기계, 디젤 및 가스엔진 등을 생산하는 종합기계회사로 두산인프라코어가 영위하는 사업은 소재부터 부품에 이르기까지 기계산업 전반의 기술이 종합적으로 요구되는 기술 집약적 산업입니다.

인천 본사와 군산공장에서 제품개발과 생산이 이뤄지고 있으며 부품센터에는 전문 정비요원이 배치돼 국내 및 해외장비 AS를 담당하고 국내 130개 부품 대리점과 판매법인 및 딜러에게 서비스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해외 각지에도 부품 공급망을 구축·운영하는 등 전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해 24시간 부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지역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추진으로 지역사회와의 상생문화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안산부품센터의 경우 공장 내 인원이 많지 않아 수시로 소통을 하며 가족같은 분위기 속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두산인프라코어에서 역점적으로 펼치고 있는 안전보건관리 활동이 있다면.

두산인프라코어에서는 근로자 검진 결과를 토대로 3~4개월에 1회씩 대상자 혈액검사 및 체계적인 결과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인천 본사 내 부속병원에서 혈액검사를 진행합니다.

관내 보건소와 연계해 대사증후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영양교육 및 상담, 탄수화물 칼로리 계산 등 실습을 겸해 목표 달성시 포상으로 근로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 협력사와 함께 1년에 2회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위기대응훈련을 진행합니다.

이 훈련에서 보건관리자는 의료구호반 리더로서 위기상황시 직접 발로 뛸 수 있도록 훈련에 임하고 있습니다.

관내 보건소의 협조 아래 심폐소생술, 자동제세동기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 이수증 발급받고 있습니다.

나른한 봄철에는 새봄맞이 프로그램으로 중식시간에 스트레칭 밴드를 활용한 건강체조를 진행해 춘곤증을 이기는 시간을 갖기도 합니다.

본사 내 부속병원에 상주하는 의사가 한달 2회  안산부품센터 출장진료를 오고 처방전 발급도 가능합니다.

2015년 1월 1일부로 전 사업장 금연을 선포했으며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 사업장에서 펼치고자 하는 안전보건관리활동이 있다면.

경기가 활성화돼 보건관리자를 선임해야 하는 사업장이 많아지기를 희망하며 보건관리자의 고용환경 안정으로 업무 추진에 있어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기를 고대합니다.

또 산업과 기술의 발전으로 이전에는 경험치 못한 새로운 유해환경과 위험요소가 많아지는 추세에 발맞춰 사업장 보건관리자의 역량을 높이고 사업장간 안전보건관리 정보 공유를 위한 네트워크가 형성됐으면 합니다.

아울러 직원들의 건강지킴이, 건강챙김이만 하지 말고 보건관리자 자신 또한 건강을 챙겨 신바람나는 일터를 이끌어 가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