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환경 안전해야 근로자도 건강”

외부강사 초청 근로자 스트레스 관리
주치의제도 도입… 전문의와 건강상담
사후 보건관리보다 예방적 활동 중점

▲(주)한화는 어떤 사업장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주)한화는 한화그룹의 모태로서 산업용 화약사업과 방위산업을 망라하는 국내 대표 제조업체입니다.

보은사업장은 국가 기반산업인 산업용 화약을 제조·생산하고 있으며 사업장에서 생산되는 폭약과 화공품은 국내·외 산업현장에서 세계적인 품질기술력과 안전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저희 사업장은 ‘안전하고 경쟁력 있는 사업장 구현’을 비전으로 전 직원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하 보은사업장에서 펼치고 있는 주요 안전보건관리활동이 있다면.

‘누구에게나, 어디에서나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과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지역사회에 이로움을!’이라는 회사의 경영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체계적이며 과학적 SHEC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이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각 요소별 경영요소를 선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진행합니다.

보건부문은 8가지 경영요소(강력한 관리진의 의지, Line조직의 R&R, 보건교육, 비상대응계획, 건강모니터링, 작업환경괸리, 작업조건관리, 건강증진 프로그램) 아래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으로는 근로자 건강관리 인식 및 증진 강화를 위해 보건교육 및 증진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외부강사를 초청해 스트레스 관리, 중독·암 예방 등 다양한 보건부문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보건소 등 외부기관과 연계해 건강증진 프로그램 및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사고 발생시 응급처치 대처능력 향상을 위해 사업장 내 자동심장충격기(AED)를 두고 매월 심폐소생술 교육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건강 모니터링을 위해 근로자 일반·특수건강진단 뿐만 아니라 임직원 배우자에 대한 종합검진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주치의 제도를 마련해 전문의 상담을 진행하고 검진기관 연계를 펼쳐 나가는 한편 이러한 건강관리활동을 전산에 입력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작업조건·환경관리를 위해 작업환경측정을 실시하고 법규 기준보다 강화된 사업장 관리기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업장 안전관리자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유지하면서 작업환경과 작업조건을 관리·개선하고 있습니다.

▲향후 사업장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안전보건관리활동이 있다면.

건강한 작업환경에서 건강한 근로자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사후적 보건관리보다 예방적 보건관리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각종 질병과 스트레스 등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노력들을 지속적으로 펼치고자 합니다.건강한 삶을 만들기 위해 신체·정신적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보전하기 위해 방법을 모색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