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인플루엔자 전국 확산 우려… 정부·지자체 방역대책 마련 분주

러시아·몽골·중국 거쳐온 철새로 인해 서해안지역에 집중
지난달 11일 충남 천안 야생조류 분변서 바이러스 첫 발견
과거 농장간 감염과 달리 올해는 철새로 인해 산발적 전파
철새 도래지 출입 제한·방역 철저 등 AI 확산 예방 힘모아

충남 천안 야생조류 분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발견된 이후 전국적으로 감염사례가 발생하면서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5일까지 ▲경기 7곳(안성 1곳, 양주 1곳, 이천 2곳, 평택 1곳, 포천 1곳, 화성 1곳) ▲충북 10곳(음성 4곳, 진천 3곳, 청주 2곳, 괴산 1곳) ▲충남 3곳(아산 1곳, 천안 2곳) ▲세종 1곳 ▲강원 철원 1곳 ▲전북 김제 1곳 ▲전남 4곳(나주 1곳, 무안 1곳, 해남 1곳, 장성 1곳) 등 19개 시·군 69개 농가에서 고병원성 AI 감염이 확인됐다.

이에 따라 닭과 오리 384여만마리가 매몰처리됐다.

영남·제주를 제외한 전국에 AI가 퍼진 셈이다. 매년 십수만마리의 철새들이 겨울을 나기 위해 태화강 일대를 찾고 있는 울산시는 방역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올해 AI가 철새에서 비롯됐다고 분석했다.

농림축산식품부 발표에 따르면 올해 처음으로 고병원성 H5N6형 AI 바이러스가 검출된 것은 지난달 11일이다.

건국대학교 연구팀이 충남 천안시 풍세면 남관리 봉강천 인근에서 야생조류 분변시료를 채취해 검역본부로 시료를 송부해 와 이를 분석한 결과 AI 바이러스가 확진됐다.

지난 11월 16일 전남 해남군의 한 산란계 농가에서 2000여마리 닭이 집단폐사했다. 검사 결과는 고병원성 H5N6형 AI였다. 확진에 따라 감염농장에서 기르던 닭은 모조리 매몰처분됐다.

같은 날 충북 음성군 맹동면에서도 비슷한 일이 벌어졌다. 음성군 가축방역팀 관계자는 “지난달 16일 오전 기르던 오리 100마리가 한꺼번에 죽었다는 농장주의 신고가 들어왔다”며 “5일 현재까지 관내 40여농가에서 73만마리 가량의 닭과 오리가 매몰처분됐다”고 말했다.

장재홍 농림축산식품부 서기관은 “러시아, 몽골, 중국 등에서 온 철새 분변에서 AI 바이러스가 검출됐고 철새들이 낱알을 주워먹기 편한 하천·평야지대가 서해안지역에 몰려 있어 인접 지역에서 AI 감염 사례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과거 농장간 감염을 통한 확산과 달리 올해는 철새로 인한 전국적·산발적 감염이 특징으로 당국에서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AI 확산에 따라 정부의 대책도 분주해졌다.

국민안전처는 지난달 28일 김희겸 재난관리실장 주재로 관계부처와 전국 17개 시·도 농정국장과 재난안전실·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방지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AI 발생에 따른 중앙과 지자체의 방역대책 공유와 현장방역 상황 점검, 애로 및 건의사항을 파악해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달 16일 농가에서 AI 피해가 처음 신고된 이후 서해안 지역 및 철새도래지를 중심으로 AI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농식품부에서는 AI 발생 현황 및 대책과 지자체 협조사항을 발표하고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인체감염 방지대책을 전달한다.

AI가 발생한 경기도, 충남도, 충북도, 전북도, 전남도에서는 지자체별 추진 중인 방역대책을 발표했다.

국민안전처는 AI가 철새 도래지 인근 농가 등에서 발생함에 따라 주민들의 철새 도래지 출입을 제한하고 철새 관련 축제 자제 및 지역 축제장 방역을 철저히 지시했다.

또 방역소독 등 현장인력이 부족하지 않도록 이동통제초소 및 지역자율방재단을 활용하며 농장종사자·살처분 인력 등 방역요원에 대한 인체감염 예방조치도 당부했다.

국민안전처에서는 AI상황관리 대책반을 구성해 소독시설에 필요한 소독수를 공급하고 소방력을 지원하는 등 농식품부, 복지부, 지자체와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김희겸 국민안전처 재난관리실장은 “겨울철새로 인한 조류인플루엔자가 더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차단방역과 철새 도래지 출입을 철저히 제한하고 대설·한파로 인한 피해도 예방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각 지방자치단체도 다양한 대책을 내놓고 있다.

서울시는 조류 사육시설과 철새 도래지 등에 대한 강도 높은 방역대책을 수립·시행하는 한편 시민들에게도 주의를 당부한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달 1일부터 ‘AI 특별방역대책본부’와 25개 자치구 및 7개 사업소에 ‘AI 방역상황실’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서울시 AI 특별방역대책본부는 행정지원반, 상황총괄반, 이동통제반 등 3개반 12명으로 구성되며 주요 업무는 ▲피해예방 및 안전조치 ▲방역대책 총괄 ▲이동통제 안내 및 시민홍보 등이다.

시는 이번 AI 발생이 서해안 철새 서식지를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발생되고 있음을 감안해 한강과 지천의 철새 도래지에 대해 철새 탐조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탐방로 4곳과 조류 관찰대 4곳을 임시 폐쇄한다.

또 양재천, 중랑천 등 한강 지천도 관할 자치구별로 철저한 소독과 야생조류 수시 예찰을 실시토록 하고 월드컵공원 내 호수 등 야생조류 서식지에 대한 소독과 예찰을 강화한다.

시 산하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한강 등 시내 야생조류 서식지와 동물원, 가금 사육시설에서 조류 분변을 수거해 AI 바이러스를 검사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1675건을 검사한 결과 모두 AI 바이러스가 음성이었다.

시 관계자는 시내에 대규모 가금 사육농가는 없으나 일부 소규모 사육시설(57곳 1905마리)에 대해서는 1일 1회 예찰과 주 1회 이상 소독 등을 실시토록 하고 자치구와 사업소에 긴급히 예산을 지원해 방역용 소독약과 방역복을 구입토록 했다고 밝혔다.

조류 1500여마리가 있는 시 운영 서울대공원·어린이대공원에서도 ▲큰물새장 및 공작마을 내부관람 중지(서울대공원)와 들새장 관람 중지(어린이대공원) ▲동물원 조류시설 1일 1회 소독과 예찰활동 ▲모든 진입차량 소독 ▲관람객 출입구에 소독포와 손소독기 설치 등을 조치했다.

강원도는 지난 1일부터 오는 13일까지 도 및 시험소 점검반을 동원해 일선 시·군의 방역 이행 여부와 가금사육농가 방역실태에 대해 일제점검을 실시한다.

강원도 관계자는 최근 고병원성 AI의 도내 유입으로 인한 농가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강화대책의 일환으로 관내 시·군을 대상으로 ▲AI 방역대책본부 설치·운영 ▲종계·산란계 농장 방역강화 조치사항 이행여부 ▲철새 도래지 및 소하천 방역관리사항 등 방역관리 전반에 대해 점검키로 했다고 밝혔다.

또 도내 산란계 농장 및 종계장 80여곳을 대상으로 ▲농장 및 출입차량·출입자 소독·기록 여부 ▲쥐·조류 등 야생동물 차단방지 조치 여부 ▲농장 전용장화 및 발판소독조 운영 ▲농장 생석회 도포 여부 등을 현장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원주 호저면에서 야생조류인 수리부엉이가 AI 양성인 것으로 드러나 고병원성 AI 전파 요인인 야생조류 및 분변의 농장 유입방지를 위해 차단방역실태를 집중점검하고 미흡사항은 현장에서 보완조치토록 지도하고 방역위반사항은 행정처분을 내릴 방침이다.

강원도 관계자는 “고병원성 AI 확산 방지를 위해 축사 내·외부 소독, 축사별 발판소독조 운영 등 농장단위 차단방역에 철저를 기할 방침”이라며 “의심가축 발견시 가축방역기관(1588-4060)에 신속히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