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 중 지하철서 실제 화재 연출·승객도 참여

지하철 안전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국민안전처가 지하철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강조하기 위해 대규모 훈련을 마련했다.

국민안전처와 서울도시철도공사(사장 나열)는 25일 지하철 8호선 잠실역에서 대규모 화재사고 상황을 가정해 소방·경찰·군부대 등 9개 기관 300여명이 참여하는 합동 재난대응훈련을 실시한다.

국민안전처는 이번 훈련에서 운행 중인 지하철에서 승객이 함께 참여토록 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훈련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지하철 내와 승강장에서 실제 화재상황을 연출해 지하철 상가 주민의 승객대피 유도 등을 확인한다.
훈련에서는 최초 119신고 및 상황전파시 기관사간 비상인터폰 점검, 비상상황 발생시 기관사의 승객들을 위한 안내방송 실시, 객차내 화재진화를 위한 소화기 작동 및 방독면 사용, 지하철 역무원 안내에 따른 대체 교통수단 이용, 지하철역 승객 대피 및 응급환자 이송, 소방·경찰·군부대·지자체간 공조체계 및 지역거점 응급의료센터 긴급의료체계 작동 등을 점검한다.

각 기관의 참석자들은 합동평가회를 열고 기관별 협업사항 등에 대한 역할과 임무를 공유해 미비점과 개선사항 등을 보완하는 등 후속조치를 진행할 계획이다.

윤용선 국민안전처 재난대응정책관은 “이번 훈련으로 재난대응역량을 강화하고 세심한 안전점검 등을 통해 시민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을 만들어 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