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수를 감안한 잠재적 위험도 후쿠시마의 40배

30km 반경에 사는 주민 수를 감안해 잠재적 피해를 계산했을 때 380만명 이상이 거주하는 고리가 후쿠시마 피해의 40배 가까이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산업통상자원위원회)은 그린피스 등 시민단체와 원전 분야 전문가들에게 받은 ‘다수호기 부지의 잠재적 크기 피해 비교’ 자료를 분석해 27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다수호기 부지의 잠재적 피해는 고리가 후쿠시마에 비해 39.5배, 월성이 7.8배 가량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또 전세계적으로 188개 부지에 446기의 원자로가 건설돼 있는데 이 중 6기 이상이 건설된 부지는 총 11개로 전체의 6%에 불과한 상황에서 네곳의 원전 부지가 모두 6기 이상 밀집된 지역은 한국이 유일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박정 의원은 “국내 중대사고관리 계획 규정에서 설정하고 있는 재해 시나리오의 초기사건 설정 기준은 1만년에 1회 이상이지만 전문가들은 실제 노심손상 확률은 3200년에 1번이고 전 세계적으로 보면 8년에 한 번 노심 손상이 가능하다고 분석했다”며 “원전 당국은 사고 위험을 보수적인 차원을 넘어 매우 심하게 과소평가한 후 원전이 안전하다는 주장만 되풀이 하지말고 원전 추가 건설에 앞서 구체적인 사고관리계획과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한국수력원자력은 이날 해명자료를 통해 “고리부지 등 국내 환경은 후쿠시마 원전지역보다 지진 및 쓰나미 발생빈도와 크기가 매우 작은 수준으로 다수호기가 동시에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은 거의 없다”며 “최근 법제화된 중대사사고를 포함한 사고관리계획서를 규정에 따라 수립해 사고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