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사업 결과 미비점 보완 및 검증협의회 중심 공개검증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이 지난 6월 평창에서 재난안전통신망 시범사업에 참여해 직접 통신망 이용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출처=국민안전처

국민안전처가 보다 완벽한 재난안전통신망 구현을 위해 검증협의회와 전문가 토론회, 설명회, 공청회 등 민·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국민안전처는 평창동계올림픽 지역을 대상으로 재난안전통신망 시범사업을 완료했으며 실제 운영을 통해 미비점을 보완하고 검증과정을 거쳐 본 사업 추진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국민안전처는 본 사업 추진방안 마련을 위해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검증협의회를 중심으로 투명하고 공개적인 검증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전문가 토론회·설명회·공청회 등을 실시해 향후 전국 사업의 불확실성과 예산낭비 요인을 제거할 계획이다.

주요 검증분야는 구축방식·사업목표·음영지역해소·총사업비로 구축방식분야에서는 별도의 재난안전통신망을 구축하는 대신 상용망·기존망 사용이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자가망 구축과 경제성·효율성 등에 대한 비교분석을 실시할 예정이다.

사업목표분야에서는 국내외 통신망의 목표 커버리지 비교·검토와 기지국 전파측정을 통해 국토면적 및 인구대비 합리적 수준의 목표를 설정하고 음영지역해소분야는 재난안전통신망과 상용망·해상망·철도망 등의 연계 및 해상 선박형 이동기지국 활용방안 등에 대해 검증할 계획이다.

총사업비는 검증결과를 반영해 장비수량 및 운영비 조절로 사업비 증가를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다소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검증협의회를 중심으로 한 전문적·객관적인 검증을 실시함으로써 대규모 국책사업 추진과정의 시행착오 최소화 및 예산낭비요인 제거 등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