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구조대·안전관리요원 현황 및 협업시스템 확인

이성호 국민안전처 차관이 해수욕장 안전관리요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안전처

국민안전처가 전국 주요 해수욕장 현장점검으로 물놀이 사고 저감에 나선다.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는 여름 휴가철 최성수기인 26일부터 내달 4일까지 해운대·광안리·대천·경포대·망상·을왕리·왕산 등 7개 해수욕장에 대해 안전관리 현황을 점검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에서는 해경조정관이 부산을 시작으로 해양경비국장이 인천을, 해양장비기술국장이 보령. 해양오염방제국장이 동해를 점검할 계획이다.

지자체의 해수욕장 안전관리 현황과 안전관리요원 인력배치, 장비운영 등 세부적인 사항을 집중 점검하고 현장 근무자도 격려할 예정이다.

또 안전관리자 지정·상황반 운영 등 해경본부의 안전관리지침 이행여부와 해수욕장 안전관리를 위한 기관간 협업시스템도 점검한다.

더불어 해상구조대와 안전관리요원에게 현장대원의 초기대응·대처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예방적 차원에서 물놀이객이 음주수영 금지·개장시간 내 입욕 등 안전수칙을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교육할 계획이다.

특히 현장에 투입돼 있는 해경의 해상구조대 인력·장비 배치현황과 각 해경서에서 구성·운영 중인 안전지원반이 지자체 해수욕장 안전관리 역량강화에 도움이 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할 방침이다.

해상구조대는 올해 85개소 지정해수욕장에 일평균 인력 349명·장비 170대를 배치해 해상을 중점적으로 안전관리하고 안전지원반은 전국 해경서의 구조·구급능력 우수직원 126명으로 구성돼 지자체 해수욕장 안전관리 역량향상을 지원한다.

또 익수자 등 사고 발생시 지자체·소방 및 해경 등 관계기관 협력·대응체계와 현장 안전관리요원의 구조역량을 점검해 안전과 관련된 미비한 사항은 즉시 개선할 예정이다.

홍익태 국민안전처 해경본부장은 “휴가철 많은 사람들이 바닷가를 찾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민들이 안전하게 물놀이를 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